뷰페이지

[연극리뷰] ‘베헤모스’

[연극리뷰] ‘베헤모스’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03-01 22:26
업데이트 2017-03-01 2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권력 앞 속물근성의 민낯…진짜 괴물, 혹시 우리가 아닐까

괴물은 곳곳에 존재한다. 괴물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손에 넣는다. 돈을 위해서라면 피도 눈물도 없다. 당연히 자신이 저지른 죄악에 대해 반성하는 법도 없다. 구약성서 속에 등장하는, 아무도 쓰러뜨릴 수 없었다는 거대한 괴수 ‘베헤모스’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이미 너무 많은 괴물을 알고 있다. 당장 텔레비전 속 뉴스만 보더라도.
이미지 확대
연극 ‘베헤모스’
연극 ‘베헤모스’
연극 ‘베헤모스’는 인간 심연에 자리잡은 악마성에 대한 이야기다. 극은 재벌 아버지만 믿고 사고만 치고 다니는 명문대생 ‘태석’이 어느 날 클럽에서 만난 여자를 우발적으로 죽이면서 시작된다. 함께 호텔에 갔다가 여자가 자신의 술잔에 약을 타는 것을 보고 몸싸움을 벌이고 이 과정에서 여자가 사망하게 된 것. 태석의 아버지는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않는 변호사 ‘이변’에게 이 사건을 의뢰한다. 이변은 태석을 자수시켜 무죄를 입증할 궁리를 하고, 사건의 뒤를 쫓는 검사 ‘오검’은 이변의 죄를 입증하기 위해 애쓰지만 결국 자신의 신념을 깨뜨린다.

얼핏 괴물 ‘베헤모스’는 돈을 맹목적으로 쫓는 이변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극이 전개될수록 등장인물 모두 끝없이 욕망하는 괴물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돈과 권력 앞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추악한 속물근성은 낯 뜨겁다. 극 중 이변이 던진 “아직도 우리가 다르다고 생각해?”라는 질문 앞에서 관객은 주춤하게 된다. 과연 진짜 괴물은 누구인지, 나는 그 괴물과 얼마나 다른지.

공연 제작사 PMC프로덕션이 2011년 ‘밀당의 탄생’ 이후 6년 만에 선보인 연극으로 올해 초연작이다. 2014년 3월 방영된 KBS 드라마스페셜 ‘괴물’이 원작이다. 방영 당시 긴장감 넘치는 연출로 호평받으며 이듬해 제49회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 TV영화 부문 대상을 받기도 했다. 연극 ‘글로리아’, ‘트릴로지’ 시리즈 등으로 두터운 팬층을 거느린 김태형 연출과 ‘풍월주’, ‘살리에르’ 등에 참여한 작가 정민아가 처음으로 호흡을 맞췄다. 열혈 검사 오검은 연극계에서 부드러우면서도 무게감 있는 연기를 선보여 온 정원조와 뮤지컬과 드라마를 오가며 활동 중인 김도현이 연기한다. 돈을 쫓는 변호사 이변은 최대훈·김찬호가, 사고뭉치 재벌 아들 태석은 문성일과 신인 이창엽이 맡았다. 공연은 4월 2일까지.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 4만 4000~5만 5000원. 1666-8662.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03-02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