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얽혀 봐야 득 없다” 정치테마주 거품 빼기 양심선언

“얽혀 봐야 득 없다” 정치테마주 거품 빼기 양심선언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2-28 23:04
업데이트 2017-03-01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개 기업 루머 자율 해명 공시… 거래소 사이버 경보 효과 한몫

“예전에는 상장사들이 ‘루머 때문에라도 주가가 오르면 좋은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지만 최근에는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정치 테마주로 묶이면 회사 이미지에도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 것이죠.”
최근 이른바 정치 테마주 기업들의 ‘양심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특정 대선 유력 후보와 관련이 없다는 적극적인 해명으로 주가 거품 빼기에 나선 것이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총 7개의 기업이 사이버 경보를 통보받은 뒤 자율 해명 공시를 냈다. 거래소는 인터넷상에서 루머가 많이 제기되는 기업에 대해 진위를 공표하도록 하는 사이버 경보를 발동하고 있다.

정치 테마주로 묶이는 이유는 다양하다. 주로 확인되지 않은 풍문 때문일 경우가 많다. ‘대표이사가 대선 후보와 같은 대학을 나와 친분이 있다더라’, ‘공장이 특정 지역에 있다더라’ 식이다. 충남 지역 건설사라는 이유로 안희정 충남지사 테마주로 묶인 KD건설은 지난 2일 “안 지사와 연관성이 없으며 본사도 경기 안산”이라고 적극 부인했다. 엘디티, 원풍, 자연과환경, SG충방, 국일제지도 해명 공시를 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계열사에 근무한 적이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가 된 오리엔트정공은 지난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 시장과 직접적인 사업 연관성이 없다”고 알렸다.

이런 부인 공시는 이례적이다. 실적에 근거하지 않은 이상급등 현상이 기업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학습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거래소 관계자는 “최근 반기문 테마주 폭락과 함께 일부 테마주들이 그 전보다 가격이 더 떨어지는 것을 보고 학습효과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 경보 효과도 톡톡히 봤다. 거래소는 지난해 6월부터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루머가 떠돌면 사이버 경보를 발동하고 있다. 하지만 ‘공시할 사항이 없다’는 반응이 돌아올 때가 많았다. 지난달부터는 상장 기업에 직접 연락해 정치 테마주의 부작용을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자율 공시를 유도하고 있다. 권혁준 거래소 사이버분석팀장은 “5일 안에 사이버 경보가 3회 발동되면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하는 등 최근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3-01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