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은 보수 소멸 위기… 혁명적 변화 요청”

“지금은 보수 소멸 위기… 혁명적 변화 요청”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02-27 18:10
업데이트 2017-02-27 2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른정당의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27일 “소멸할 위기에 처한 지금이 보수의 혁명적 변화가 요청되는 때이다. 보수가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뀐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바른정당 유승민(가운데) 의원이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바른정당 유승민(가운데) 의원이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유 의원은 이날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책임 있는 변화, 안정 속의 개혁, 굳건한 국가안보, 따뜻하고 정의로운 공동체를 지향하는 새로운 보수의 대선후보로서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과거 대통령을 뽑을 때마다 ‘이 정권이 싫어서 정반대 선택을 하겠다’는 국민 마음이 극과 극의 결과를 만들었다”면서 “선거는 과거에 대한 심판인 동시에 미래를 향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바꾸기만 하겠다는 투표는 또다시 후회할 대통령을 만들어낼 뿐 우리의 미래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박근혜·이명박 정부가 잘못했지만 노무현 정부로 돌아가기보다 미래로 가자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정권 교체 프레임을 앞세운 야권 주자들보다 정책적 준비가 잘된 자신이 더 경쟁력이 있다는 점을 역설한 것으로 풀이된다.
 보수후보 단일화를 주장해 온 유 의원은 “자유한국당만이 아니라 국민의당도 단일화 대상으로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이 각자 후보를 내서 선거를 치른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로, 막판에 가면 단일화 여론이 있을 것이고 누가 최선의 후보인지만 남을 것”이라는 내다봤다.
 안보 위기와 경제 위기를 최우선 과제로 꼽은 유 의원은 중국의 대북 송유관을 차단하는 등 북한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제대로 된 대북 제재가 없었다”고 지적하면서다.
반면 경제·복지 분야에서는 노동자·중소상공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신보수주의’를 주창했고, 재벌 지배구조 개선보다는 재벌 총수의 사면·복권을 철저히 금지하는 것이 더 핵심적인 재벌개혁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육아휴직 3년법, 양육수당 인상 등의 공약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선 “우리 정부가 다른 데 돈 쓰기보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 필요한 돈은 획기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02-28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