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北인권·화학무기 공동압박 나선다

한미일, 北인권·화학무기 공동압박 나선다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2-27 18:16
업데이트 2017-02-27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자 대표들, 트럼프 이후 첫 회동… ‘김정남 독살’ 관련 대응책 논의

김정남 독살에 화학무기인 ‘VX’가 사용됐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외교 당국이 전방위로 대북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국제무대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와 더불어 화학무기 문제를 전면적으로 공론화하고, 한·미·일 3국 차원에서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핵·미사일에 이어 화학무기가 북한 문제의 또 다른 화두로 자리잡는 양상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7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의 기조연설에서 북한 인권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연설에 앞서 기자단과 만나 “북한의 인권 상황과 각종 국제규범 위반 사항이 워낙 심각한 단계에 와 있다”면서 “인권 측면에서 김정남 피살 사건은 과거와 다른 심각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문제는 결국 핵·미사일 도발이 어느 때보다 엄중해지고 있다는 측면과 인권 상황이 국제사회가 행동을 취해야 하는 단계로 왔을 정도로 심각하다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한 뒤 VX에 대해서는 “국제규범에 대한 아주 심각한 침해 행위”라고 규정했다. 윤 장관은 28일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 회기에서 화학무기 문제를 본격적으로 거론한다.

또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들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첫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열고 김정남 독살 사건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협의에 앞서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특파원들을 만나 “김정남 피살과 관련해서 의견이 많이 교환될 것”이라며 “특히 말레이시아가 화학무기 VX를 사용해서 (북한과 관련된 용의자들이) 김정남을 죽였다는 것을 밝혔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 어떻게 다뤄 나갈지, 앞으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한·미·일이 김정남 피살 사건을 국제 문제로 공론화하는 것 자체를 경계하는 눈치다. 베이징의 고위 외교소식통은 “아직 ‘김정남’ 이름 자체를 거론하지 않고 있는 중국 정부는 김정남과 중국의 연계 사실을 부정하고 있다”면서 “피살 문제가 국제 이슈화되는 것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중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하기 위해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을 이날부터 이틀간 미국에 파견했다. 외교소식통은 “중국은 6자회담 재개를 주장하는 반면 미국은 북·미 간 뉴욕 ‘트랙1.5’ 대화를 무산시키는 등 서로 다른 입장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외교책사’로 불리는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도 다음달 1일까지 일정으로 이날 미국을 방문했다. NHK는 야치 국장이 허버트 맥마스터 신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남·동중국해 정세 등 역내 안보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라고 전했다.

외교부공동취재단·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2-2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