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黃권한대행 탄핵추진에 “고통스러운 결정, 野합의 존중”

안희정, 黃권한대행 탄핵추진에 “고통스러운 결정, 野합의 존중”

입력 2017-02-27 17:09
업데이트 2017-02-27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으로선 초강력 둘 수밖에 없지 않았겠는가”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27일 야3당이 특검 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상대로 탄핵을 추진키로 한 것과 관련, “야당으로선 대단히 고통스러운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야3당 대표의 합의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마포 용강동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 열린 사무금융노조와의 정책제안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추진에 찬성하느냐’는 질문을 받고는 이같이 밝혔다.

안 지사는 “국민이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철저한 수사를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하는 황 권한대행 입장에서 특검 수사연장을 승인하지 않은 만큼, 야당 입장에선 그런 초강력수를 둘 수밖에 없지 않았겠는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검 수사는 청와대의 실질적인 거부와 사실상의 조직적 방해로 수사에 난항 겪은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라면 특검의 수사연장 요청을 황 권한대행이 받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선한 의지’ 발언 논란 이후 야권의 전통적 지지층을 고려한 행보를 하고 있다는 분석에 대해 “새로운 대한민국, 새로운 민주주의, 기존의 낡은 여야 및 진보·보수의 틀을 뛰어넘어 새 민주주의 하자는 소신은 변함없다”며 “그러나 새로운 민주주의와 진보를 하자는 소신이 국정농단을 용서하자는 뜻으로 해석되는 건 제 본의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제 본의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제 생각이나 소신에 특별히 변동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비정규직 문제에 소극적이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그렇지 않다. 자리가 마땅치 않아서 그랬다”며 “민주주의가 작동하려면 정당정치가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그러기 위한 사회적 가장 큰 뿌리는 지방자치와 노동조합이다. 노조가 튼튼하게 민주주의 시민의 권리를 대변할 때 민주주의는 튼튼하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다”고 역설했다.

안 지사는 당 경선후보간 첫 토론회가 TV가 아닌 라디오 토론회로 잡히고 1차례 추가된 것도 인터넷 토론회인 것을 두고 일부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저는 경선룰을 정할 때도 그렇고 운영에 있어서 당 결정이 뭐든 따라간다. 거기에 대해선 제가 다른 평가 말씀 드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당 선관위가 공정한 경쟁, 그리고 당원과 국민이 골고루 후보자들 간에 효과적인 경선을 위해 잘 관리해줄 것이라고 믿는다. 당 선관위에 신임 보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