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드 부지 일단락…국방부, 1개 포대 5~7월 중 배치

사드 부지 일단락…국방부, 1개 포대 5~7월 중 배치

입력 2017-02-27 17:08
업데이트 2017-02-27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달마산 포대’에 미국 텍사스주 포대 이동 배치

롯데가 27일 이사회를 열어 성주골프장을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로 제공하는 안건을 의결함에 따라 사드배치 부지 문제가 일단락됐다.

롯데 측의 ‘의결’을 학수고대했던 국방부는 성주골프장에 사드를 배치하기 위한 작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최고조에 달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한다는 명분이지만, 탄핵 정국에 따른 조기 대선 가능성 등 정치적 변수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의지로 이르면 5월, 늦어도 7월 이전에는 1개 포대를 성주에 배치하겠다는 것이다. 롯데 측과 부지 확보 문제가 매듭지어짐에 따라 한미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성주골프장을 미군에 공여하는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SOFA 제2조 1항은 미국은 “상호방위조약 제4조에 따라 대한민국 안의 시설과 구역의 사용을 공여받는다”고 되어 있다.

공여 절차가 끝나면 기지 설계 및 환경영향평가, 건설 공사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미군에 부지를 넘기는 작업과 사드 기지 설계작업이 병행해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미 지난해 12월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할 업체를 선정했다. 이 업체는 본격적인 환경영향평가에 앞서 필요한 서류작업 등을 이미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주골프장은 전기와 수도, 진입로 등 기반시설이 다 갖춰져 있어 새로 지어야 할 시설이 많지 않을 것으로 우리 군은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미군은 시설 기준이 우리보다 엄격해서 예상했던 것보다 건축 소요가 많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군은 평택기지 건설 공사 과정에서 사무실 출입문의 재질과 규격이 맞지 않으면 이를 뜯어내 미국 본토로 보낼 정도로 까다롭게 공사를 진행하기로 유명하다.

군 관계자는 “미군의 기지 공사 규정이 엄격해 보통 예정된 공사 기간을 넘기기 일쑤인데 사드 문제는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가 심한 만큼 미국도 공사를 질질 끌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사 과정이 생각보다 일찍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기지 주변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더라도 사드 포대가 자리할 곳의 평탄화 작업만 이뤄지면 사드 레이더 차량과 발사대 차량 등이 성주로 이동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태평양 괌의 사드기지인 ‘아마딜로 사이트’에서도 2013년 4월 포대를 임시로 배치했다가 지난해에야 영구배치 결정이 나서 기지 외곽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레이더 차량과 발사통제소 건물이 들어선 장소와 발사대 차량이 있는 곳만 평탄화 작업이 이뤄져 있다.

달마산에 자리한 성주골프장의 포대에는 미국 텍사스주 포트 블리스에서 운용 중인 사드 4개 포대 중 1개 포대 이동이 유력시되고 있다.

미국이 현재 운용 중인 사드는 모두 5개 포대로, 이들 가운데 1개 포대는 괌에 배치돼 있고 나머지는 모두 텍사스주 포트 블리스에 있다. 성주에 1개 포대가 미 본토에서 이동 배치되면 괌의 아마딜로 사이트 운용 요원들이 6개월 또는 1년 단위 등으로 순환 근무하면서 새로 배치된 운용 요원들을 교육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포대에 상주하는 인력 규모를 최소화하고 나머지 인력은 인근 칠곡·왜관 기지 등에서 출퇴근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