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황교안 탄핵추진 야당 합의 존중한다”

안희정 “황교안 탄핵추진 야당 합의 존중한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2-27 17:13
업데이트 2017-02-27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희정 충남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안희정 충남지사가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 열린 사무금융노조 정책제안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야권의 대선 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탄핵 절차를 밟기로 한 야3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의 결정에 대해 “야3당 대표의 합의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27일 서울 마포구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 열린 사무금융노조와의 정책제안 간담회에 참석한 뒤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추진에 찬성하느냐’는 기자단의 질문에 “국민이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철저한 수사를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하는 황 권한대행 입장에서 특검 수사 연장을 승인하지 않은 만큼, 야당 입장에선 그런 초강수를 둘 수밖에 없지 않았겠는가”라면서 “야3당 대표의 합의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지사는 “특검 수사는 청와대의 실질적인 거부와 사실상의 조직적 방해로 수사에 난항을 겪었다”면서 “이런 상황이라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황 권한대행이 받았어야(승인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선한 의지’ 발언 논란 이후 야권의 전통적 지지층을 고려한 행보를 하고 있다는 질문에 안 지사는 “새로운 대한민국, 새로운 민주주의, 기존의 낡은 여야 및 진보·보수의 틀을 뛰어넘어 새 민주주의 하자는 소신은 변함없다”면서 “그러나 새로운 민주주의와 진보를 하자는 소신이 국정농단을 용서하자는 뜻으로 해석되는 건 제 본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