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형뽑기의 달인 수사 논란

인형뽑기의 달인 수사 논란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2-27 09:18
업데이트 2017-02-27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작한 업주를 구속해야”,“ 로또 1등 당첨돼도 수사하겠구만”

이미지 확대
천원이면 누구나 공평하게 두 번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인형 뽑기 기계 앞엔 천원을 손에 쥔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입시 경쟁, 취업 전쟁, 불황에 지친 젊은이들이 작은 성취감을 느끼는 통로로 인형 뽑기를 선택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오늘날 번화가엔 인형 뽑기방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인형 뽑기가 아닌 현실에서 성취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천원이면 누구나 공평하게 두 번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인형 뽑기 기계 앞엔 천원을 손에 쥔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입시 경쟁, 취업 전쟁, 불황에 지친 젊은이들이 작은 성취감을 느끼는 통로로 인형 뽑기를 선택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오늘날 번화가엔 인형 뽑기방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인형 뽑기가 아닌 현실에서 성취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로또 1등 당첨돼도 수사하겠구만”, “확률 조작한 업주를 구속해야지, 조작 푸는 키 입력하고 정상적으로 뽑은 사람은 잘못이 없지않나요?”

경찰이 이른바 ‘인형 뽑기의 달인’에 대한 사법 처리 여부를 놓고 고민중이라는 기사에 달린 누리꾼들의 반응이다.

지난 5일 밤 대전 서구의 한 인형뽑기 방에 20대 남성 2명이 들어왔다.

가계 주인에 따르면 이들은 인형뽑기 기계에서 2시간 만에 인형 200여개를 뽑는데 성공했다.

다음날 출근해서 인형뽑기 기계가 텅 빈 것을 알게된 주인은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가게의 폐쇄회로(CC)TV를 통해 이들이 게임하는 모습을 확인했다. 돈을 넣고 게임을 작동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았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월등히 높은 확률로 인형을 뽑았다.

이들은 경찰 조사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조이스틱을 움직여 확률을 높였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사건을 접수한 지 3주가 됐지만 이들의 사법 처리 여부를 아직도 고민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입건 단계는 아니다. 추가로 조사할 점이 많다”며 말했다.

경찰은 이들이 조이스틱을 특정한 방식으로 조작, 집게 힘을 세게 해 확률을 높인 행위를 절도나 사기 등 범죄로 볼 수 있느냐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법원 판례도 찾아봤지만, 비슷한 사례가 없었다. 경찰은 “추가 조사를 거쳐 범죄 혐의가 인정되면 입건하고, 혐의가 없으면 내사 종결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대체로 경찰 수사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인터넷 커뮤니티 클리앙의 제르니스님은 “이건 애매합니다. 어떻게 하면 안된다고 해놓은게 없기 때문에 돈 내고 뽑았다면 처벌조항이 없을겁니다. 인형뽑기도 확률적으로 뽑히게 해놨다던데 이거도 밝히지 않았으면 사기죠.”라는 반응을 보였다.

토토로님은 “원래 인형뽑으려면 조이스틱 잘 움직여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말을 확률을 높인다고 경찰은 해석할수도 있는 거고... 맞춰놓은 확률을 어떻게 외부조작기기로 변경가능하단 말인지... 기판조작으론 가능하겠지만요... 왠지 경찰은 범죄로 몰아가려는듯한...”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여원님은 “확률? 저 말이 나온다는거 자체가 애당초 조작기기라는거죠?”라고 지적했다.

다림질님은 “로또 1등도 경찰에서 잡아가겠네요 허참”이라고 반응을 보였고 크롬의전차님은 “확률 조작해놓은 업주를 구속해야죠. 조작 푸는 키 입력하고 정상적으로 뽑은 사람은 잘못이 없죠”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