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넌센스2, 또 다른 도전의 서막

넌센스2, 또 다른 도전의 서막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02-26 17:26
업데이트 2017-02-26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그우먼 조혜련 ‘뮤지컬 신고식’

“제 나이가 이제 오십이 다 되어 가는데 살면서 긴장할 일이 얼마나 있겠어요. 2005년에 발표한 1집 타이틀곡 ‘아나까나’ 첫 무대 이후 이렇게 떨렸던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무대에서 느낀 신선한 자극 덕분에 다시 신인으로 돌아간 마음입니다.”
이미지 확대
뮤지컬 무대에 처음 선 조혜련은 “예전에는 어딘가에 얽매이는 게 싫었는데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매일 아침 눈뜨면 곧장 연습실로 가서 동료 배우들과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어찌나 행복한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로네뜨 제공
뮤지컬 무대에 처음 선 조혜련은 “예전에는 어딘가에 얽매이는 게 싫었는데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매일 아침 눈뜨면 곧장 연습실로 가서 동료 배우들과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어찌나 행복한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로네뜨 제공
개그우먼 조혜련(47)이 데뷔 26년 만에 배우 박해미가 연출한 뮤지컬 ‘넌센스2’(3월 5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무대에 섰다. 개성 강한 다섯 수녀들의 좌충우돌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에서 조혜련은 장난기 많고 쇼맨십 강한 수녀 ‘로버트 앤’을 연기한다.

“다른 수녀들을 지켜 주는 의리 있는 보디가드 같은 수녀예요. 유머러스하고 유쾌한 성격 덕분에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마다 웃음으로 승화하는 모습이 저랑 많이 비슷한 것 같아요.”

그녀의 연기 도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연극 무대에 서기 위해 한양대 연극영화과에 입학했지만 이내 연극이 배고픈 예술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당시 가정 형편이 넉넉한 편이 아니었던 터라 그녀는 연극 대신 방송일을 택하게 됐다.

하지만 연기를 하고 싶다는 열정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았다. 데뷔 5년 뒤부터 드라마 ‘미스터Q’(1998년), ‘여자 만세’(2000년), ‘때려’(2003년) 등에서 조연으로 얼굴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무대에 대한 갈망도 다시 커지기 시작했다. “대학에서 연극 공연을 했을 때 무대 위에서 내가 아닌 누군가의 삶을 연기하면서 관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게 참 좋았어요. 다른 배우들과 그리고 관객들과 나누는 특유의 호흡이 참 매력적이더라고요. 늘 가슴속에 ‘연기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품고 있었죠.”

조혜련은 다이어트 비디오, 일본 방송 진출, 중국어 교재 출간, 앨범 발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끊임없이 도전해 왔다. 새로운 도전 속에서 탄탄한 내공을 쌓아 온 그녀지만 뮤지컬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단다. “드라마처럼 대본만 외우면 바로 연기할 수 있을 거라고 착각했죠. 무대에 서 보니 생각 같지 않더라고요. 지난 한 달간 하루도 빼먹지 않고 하루에 9~10시간씩 노래·안무 연습에만 집중했죠.”

부지런히 자신만의 인생 지도를 그려 온 그녀의 다음 도전은 무엇일지 궁금했다. “일단 뮤지컬 무대에 섰으니 어설프지 않게 제대로 해낼 생각이에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중저음인 제 목소리의 특색을 살려 재즈풍의 노래를 꼭 부르고 싶어요. 지금부터 열심히 연습해서 준비된 뮤지컬 배우로 거듭나면 조만간 또 기회가 닿지 않을까요.”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02-2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