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佛 양식 공존’ 종로 성결교회 서울 첫 우수건축자산 등록

‘英·佛 양식 공존’ 종로 성결교회 서울 첫 우수건축자산 등록

유대근 기자
입력 2017-02-24 18:08
업데이트 2017-02-24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로 86년 된 서울 종로구 체부동 성결교회가 서울 시내 첫 우수건축자산으로 등록된다.
성결교회
성결교회
서울시는 건축위원회를 열어 서촌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체부동 성결교회의 우수건축자산 등록안을 원안의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일제 강점기 때인 1931년 지어진 성결교회는 근대 건축양식과 한옥이 어우러진 건물로 건축사적으로 의미가 높다. 우수건축자산이란 문화재는 아니지만 역사·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니거나 국가의 건축문화 진흥·지역 정체성 형성에 이바지하는 건축물, 공간 환경, 사회기반시설이다. 우수건축자산으로 등록되면 수리 때 관련 절차를 거쳐 최대 1억원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고 일부 규정은 완화해 적용받는다.

체부동 성결교회가 처음 지어질 때는 벽돌을 긴 면과 짧은 면이 번갈아 보이게 쌓는 ‘프랑스식 쌓기’로 쌓았다. 나중에 확장한 부분은 한 단에는 긴 면만, 다른 단에는 짧은 면만 보이도록 하는 ‘영국식 쌓기’가 활용됐다. 전문가들은 “양반들이 주로 살았던 북촌에는 근대 건축물 양식의 교회를 볼 수 없지만 중인이 주로 산 서촌에는 중인의 개방적인 문화의식의 영향으로 궁궐 옆에 ‘서구 문화의 상징’인 교회가 들어설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이 교회는 지난해 5월 주민이 떠나고 관광객이 몰리자 교회가 사라질 것을 우려한 교인의 제안으로 서울시가 매입했다. 서울시는 본당과 한옥을 올해 리모델링해 체부동 생활문화센터로 전환한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7-02-2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