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北미사일 도발 매우 화나 김정은 만남 너무 늦었다”

트럼프 “北미사일 도발 매우 화나 김정은 만남 너무 늦었다”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2-24 22:42
업데이트 2017-02-25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위협에 강경 대응 예고… 사드 배치 가속화·中 역할론 강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매우 위험하고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한반도 정세가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한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우리는 그(김정은)가 한 일(도발)에 매우 화가 나 있다. 솔직히 이 문제는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 잘 다뤄졌어야 하는 그런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의 만남에 대한 질문에는 “나는 절대 ‘노’(No)라고는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아마도 매우 늦었다. 지금 그림(상황)상 매우 늦었다”고 말했다. 대화보다는 제재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책에 대해서는 “내 생각에는 중국이 그 문제를 매우 빨리 끝낼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이 취할 수 있는 조치 중 하나이고 또 미사일방어체계(MD)도 취할 수 있는 많은 것 중 하나”라면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포함한 MD를 한국과 일본에서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북한에 대해 엄청난 통제권을 갖고 있다. 중국이 그렇게 말하든 안 하든 북한에 대해 통제권을 갖고 있다. 중국은 자신들이 원하면 북한 문제를 매우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서 중국 역할론을 강조한 데 대해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결정적인 원인은 북한과 미국 간의 갈등”이라고 맞섰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 “일본에 매우 불공정하다”고 언급했다. 일본만 거론한 것에 대해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해석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안보관에 한국이 배제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2-25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