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를 프랑스 대통령으로” 佛 온라인 청원운동

“오바마를 프랑스 대통령으로” 佛 온라인 청원운동

입력 2017-02-24 22:36
업데이트 2017-02-24 2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혐오감 속 유권자 무기력 반영…3월 중순까지 100만명 서명 목표

퇴임 후 평화로운 일상을 즐기고 있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을 차기 프랑스 대선에 출마시키자는 온라인 청원운동이 시작됐다.

지난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 이후 차기 총리로 차라리 오바마를 수입해오자는 여론이 영국에서 일었던 것과 유사한 현상이다.

24일 렉스프레스 등 프랑스언론에 따르면 오바마를 2017년 프랑스의 25대 대통령으로 선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 온라인 청원운동(obama2017.fr)이 최근 시작됐다.

이들은 3월 15일까지 100만 명의 서명을 받는 것을 목표로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청원운동의 주최 측은 사이트에서 오바마를 대통령으로 미는 이유를 “오바마는 이 직업(대통령)에 적합한 최고의 이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이 오바마를 대안 카드로 들고 나온 것은 최근 프랑스 대선판의 분위기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프랑스에서는 제1야당인 공화당의 프랑수아 피용 후보의 세비 횡령 스캔들, 이슬람 혐오와 반(反) 유럽 정서를 등에 업은 국민전선(FN) 마린 르펜의 꾸준한 인기, 프랑수아 올랑드 정부의 지지율 추락에 따른 집권 사회당의 부진, 중도 신예로 기대를 모았던 에마뉘엘 마크롱의 모호한 정체성에 대한 비판여론 등으로 정치 혐오감이 커지는 분위기였다.

앞서 지난해 영국에서도 브렉시트 결정 이후 차라리 곧 퇴임하는 오바마를 차기 총리로 데려오자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온라인 공간에서 표출된 바 있다.

프랑스의 오바마 대통령 추진 세력도 비슷한 생각이다. 이들은 이민과 타문화에 적대적인 르펜을 겨냥, “프랑스 유권자들이 대대적으로 극우에 표를 주려고 하는 이 시점에 우리가 대통령으로 외국인을 선출함으로써 전 세계에 민주주의의 교훈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원운동 측은 24일 오전(현지시간)까지 2만 명의 서명자를 모으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 프랑스의 기성 정치판에 대한 반감을 에둘러 표현한 ‘정치적 농담’에 가깝기 때문이다.

주간 렉스프레서는 “대선에 출마하려면 먼저 프랑스 국적을 취득해야 한다”면서 “(이 아이디어가) 매력적으로 들리기는 하지만, 오바마가 국적을 바꿀 가능성은 없다”고 촌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