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비난 멈추지 않으면 말레이와 외교 단절도 가능”…로이터

“北, 비난 멈추지 않으면 말레이와 외교 단절도 가능”…로이터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23 19:40
업데이트 2017-02-24 0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철 北대사 추방·평양대사관 폐쇄 고려

이미지 확대
북한 배후설 강력 부인
북한 배후설 강력 부인 말레이시아 주재 강철 북한 대사가 20일 쿠알라룸푸르 북한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말레이 경찰 수사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북한 배후설을 부인하고 있다. 2017.2.20 연합뉴스
말레이시아가 북한이 김정남 암살과 관련해 자국에 대한 비난을 멈추지 않을 경우 양국 외교·무역 관계가 단절할 가능성이 있다고 로이터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는 익명의 말레이시아 정부 고위급 인사를 인용해 강철 북한대사의 반응이 말레이시아를 분노케 했다며 강철 대사 추방과 평양의 자국 대사관을 폐쇄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북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준비 중인데, 이 안에는 강철 대사를 ‘외교상 기피인물’(Persona Non Grata)로 선언해 추방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강철 대사가 외교상 기피인물로 지정될 경우, 그는 곧바로 말레이시아를 떠나야 한다. 한 정부가 다른 나라 외교관에 취할 수 있는 강도 높은 조치다.

이 관계자는 또 말레이시아는 북한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몇개국 중 하나라고 강조하면서 평양 소재 말레이시아 대사관 폐쇄·비자면제협정 파기 등도 고려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북한이 말레이시아에 대한 비난을 멈추지 않는다면 양국 외교·무역 관계는 단절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로이터는 이와 관련해 말레이시아 외교부가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강철 대사는 지난 20일 말레이시아 외교부에 소환돼 비공개회의를 한 뒤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말레이 경찰의 수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말레이시아 정부가 한국과 결탁해 거짓 선동을 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