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김설송 영향력 막강…향후 김정은 실각 가능성도”

“북한 김설송 영향력 막강…향후 김정은 실각 가능성도”

입력 2017-02-23 15:04
업데이트 2017-02-23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일과 딸 김설송
김정일과 딸 김설송 2011년 7월 김정일(오른쪽 사진 왼쪽 세번째) 북한 국방위원장.왼족 사진은 김설송. 오른쪽 사진 빨간 동그라미 안의 여성이 김설송으로 확인됐다. 서울신문 DB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 누나인 김설송(44)이 북한의 주요 정책 결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향후 김정은의 실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23일 서울 종로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세종 프레스포럼 플러스’에서 “신뢰할만한 대북 소식통에 의한 것”이라는 말로 운을 떼면서 “김정은에 대한 대안 세력이 성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김설송이 최근 수년간 김정은 측근 세력을 자기편으로 만들어 주요 정책 결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김설송은 김정일과 그의 둘째 부인인 김영숙 사이에서 태어나 김정일의 첫째 부인 성혜림의 아들인 김정남과 셋째 부인 고용희의 아들인 김정은과 이복(異腹)이다. 김설송의 활동이 외부에 공개된 적은 없다. 다만 여성이라는 점에서 권력 구도에서 배제됐다는 관측과 상당한 실권이 있다는 설이 엇갈렸다.

정 실장은 “올해 김정은 최측근 인사인 김원홍 국가보위상이 해임되면서 파워 엘리트에 대한 김정은의 장악력이 약화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지난해 5월 제7차 노동당 대회 개최를 계기로 정점에 달했던 김정은의 영향력은 이후 쇠퇴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가까운 미래에 김정은이 실각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 실장은 “김정은의 실각이 북한의 급변사태와 통일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면서 “김정은이 실각하고 개혁적인 정권이 출범한다면 북한 비핵화 논의는 진전될 수 있을 것이다. 북핵 문제와 남북관계를 진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미리 수립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