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학생수영장 천장 붕괴사고 원인 조사…부실 시공에 무게

인천학생수영장 천장 붕괴사고 원인 조사…부실 시공에 무게

김학준 기자
입력 2017-02-22 19:06
업데이트 2017-02-22 1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은 지난 20일 발생한 인천 남동구 구월동 인천학생수영장 천장 붕괴사고 원인을 부실시공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펴고 있다.

22일 인천 남동경찰서에 따르면 현장감식 결과 단열을 위해 수영장 천장에 시공한 연질우레탄이 습기를 머금으면서 천장을 받치던 패널과 구조물이 무너지며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이 수영장에서 연질우레탄과 패널 등을 확보해 하중실험 등을 진행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분석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무너져내린 동인천중 실내수영장 천장
무너져내린 동인천중 실내수영장 천장 20일 오전 11시 49분께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동인천중학교 내 실내수영장의 천장이 무너져 내렸다. 사고 전 오전 수영수업이 끝나 수영장이 비어 있는 상태여서 인명피해는 없었다. 사진은 사고 현장 모습. 2017.2.20
연합뉴스
1985년 실외수영장으로 건축된 이 수영장은 이듬해 지붕을 설치해 실내수영장으로 바꾼 뒤 2005년 지붕을 한차례 교체했으나 시설이 낡고 지붕 내부 마감재의 처짐이 심해져 지난해 6월 마감재 교체 및 보강공사를 했다. 그러나 같은 해 12월 천장 내부 마감재를 고정한 피스(나사못)들이 빠져 바닥으로 떨어지는 하자가 발생하자 인천시교육청은 지난달 다시 천장 전체 피스를 보강하는 보수공사를 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부실공사가 이뤄졌을 것으로 보고 수영장 관리 주체인 시교육청 담당자와 천장 보강공사를 한 시공사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천장 보강공사에도 하자가 계속 발생한 점으로 미뤄 부실공사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인천학생수영장 붕괴사고는 20일 오전 11시 30분쯤 10㎝ 정도의 스펀지와 0.5㎜ 철판으로 구성된 천장 내장재가 갑자기 무너짐으로써 발생했다. 사고 당시 오전 수영수업이 모두 끝나 수영장이 비어 있는 상태여서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