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 기각 시 승복하나” 질문에 안희정 “공포와 전율”

“탄핵 기각 시 승복하나” 질문에 안희정 “공포와 전율”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2-22 14:12
업데이트 2017-02-22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한 안희정 충남지사가 발언을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한 안희정 충남지사가 발언을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안희정 충남지사는 22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기각을 상정하지 않는다. 끔찍한 사태”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탄핵이 기각되면 승복하겠는가’라고 묻자 “‘예’나 ‘아니오’로 말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지사는 “그 질문을 듣는 순간 이틀간 (‘선의 논란’에서 느꼈던) 공포와 전율이 또 몰려든다”며 “국민의 상실감을 생각하면 ‘당연히 존중해야죠’라고 하기는 어렵다. 또 국민의 분노가 사회에서 표현되는 것은 헌법적 권리”라고 말했다.

최근 ‘선의 발언’ 논란에 대해서는 “제 소신은 소신대로 있지만, 예로 든 것에 너무 많은 분이 가슴 아파해서 사과했다”고 설명했다.

대연정 제안과 관련해선 “개혁과제에 동의하는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과 손을 잡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헌법을 나라의 현실에 맞춰 운영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며 “협치와 대화의 능력을 높이지 않고서는 헌법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최근 자신의 지지율 상승세와 관련해선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의 페이스 메이커 구조에서는 벗어났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문재인이냐, 안희정이냐를 두고 각각의 도전자들이 어떤 정치적 식견과 비전을 가졌는지 보는 즐거운 대선 과정을 형성했다고 본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