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美, 뉴욕서 ‘트랙1.5’ 회동 준비”

“北·美, 뉴욕서 ‘트랙1.5’ 회동 준비”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2-20 18:16
업데이트 2017-02-2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P 보도 ‘김정남 사건’ 등 걸림돌…성사 땐 트럼프 정부 들어 첫 접촉

미국과 북한이 뉴욕에서 ‘트랙1.5’(반민반관) 회동을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이 이뤄지면 도널드 트럼프 정부 들어 첫 북·미 간 접촉이지만,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김정남 피살 사건 등으로 최종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19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양측이 몇 주 안에 1.5트랙 대화를 갖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아직은 준비 단계에 있다고 전했다.

WP에 따르면 이번 트랙1.5 대화는 도널드 자고리아 미 외교정책위원회(NCAFP) 부회장이 주선했으며 북한에서는 정부 관리들이, 미국에서는 그동안 북한과 ‘트랙2’(민간채널 접촉) 대화에 참여했던 전직 관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북한 대표단을 이끌 관리로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최선희 외무성 미주국장이 거론된다.

WP는 그러나 미 국무부가 아직 트랙1.5 대화에 참여할 북한 관리들의 입국 비자를 승인해 주지 않고 있으며, 이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WP는 “특히 북한이 최근 탄도미사일을 발사했고 김 위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의심되는 그의 이복형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인해 아무리 트랙1.5라도 대화를 주선하는 것이 더욱 복잡해졌다”고 지적했다.

익명의 한 소식통은 “북한 관리들이 (트랙1.5) 대화에 관심을 표명했는데 아직까지 아무것도 승인이 이뤄진 것은 없다”고 전했다.

이번 트랙1.5 대화가 성사되면 2011년 7월 이후 5년여 만에 북·미가 미국에서 만나는 것으로 악화된 양국 관계에 청신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WP는 내다봤다.

WP는 “북한이 지난 12일 탄도미사일 발사 후 성명에서 예전과 달리 미국을 거칠게 공격하지 않았고, 트럼프 대통령도 성명 발표에서 북한을 직접 비난하지 않았던 만큼 모종의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실제로 대화가 이뤄진다면 이는 양측 모두에게 매우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실제 협상이나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2-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