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국 예비 초등생 488명 소재불명

전국 예비 초등생 488명 소재불명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7-02-19 17:50
업데이트 2017-02-20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비소집 불참 아동 실태 조사

서울 262명 중 8명 수사 의뢰… “이사·이중국적 파악 어려워”

올해 초등학교 입학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소재가 확인되지 않은 취학대상 아동이 전국적으로 488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시·도교육청이 전화나 가정방문을 통해 일일이 소재를 확인하고 있지만, 최근 이사했거나 외국으로 나간 이중국적 학생들의 소재 파악이 쉽지 않아 교육청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미지 확대
19일 교육부에 따르면 각 시·도교육청이 예비소집에 참석하지 않은 취학대상 아동을 17일까지 파악한 결과 소재불명 아동은 모두 488명으로 집계됐다. 서울이 262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 188명, 인천 32명이었다. 전남, 충남, 전북, 충북, 광주, 대전은 각각 1명씩있었다. 제주와 세종, 울산, 대구, 경북, 경남, 부산, 강원 교육청은 현재 모든 아동들과 연락이 닿았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달 11일 예비소집에 참석하지 않은 1만 1647명을 대상으로 행방 파악에 나섰지만, 소재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교육청은 아직 파악이 되지 않은 262명 가운데 우선 행방이 묘연한 8명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주초에 소재 불분명 아동에 대한 집계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앞서 교육부는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할 아동 48만 2200명 가운데 예비소집에 불참해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아동 실태를 17일까지 우선 점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를 벌인 것은 처음으로, 입학을 앞둔 아동 가운데 학대·방임으로 고통받는 ‘제2의 원영이’를 막고자 취한 조치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해 2월 학교급별 미취학·미입학 학생을 교육청 주관하에 학교가 점검하도록 하는 내용의 매뉴얼을 만들고, 지난달부터 전국 시·도교육청에 세 차례 협조 공문을 보내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다른 교육청들과 달리 서울·경기교육청이 이를 따르지 않았다가 뒤늦게 나서면서 질타를 받은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신학기에 이사가 잦아 주소만으론 소재를 파악하기 어렵고, 특히 다문화 가정 학생 등 이중국적 아동 가운데 외국에 나간 아동을 추적하기가 매우 어렵다”면서 “입학 전까지 최대한 파악을 하고 입학 이후에는 이들에 대한 실태 파악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7-02-20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