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삼성, 최고 글로벌 기업답게 흔들리지 말라

[사설] 삼성, 최고 글로벌 기업답게 흔들리지 말라

입력 2017-02-17 17:52
업데이트 2017-02-17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용 구속, 경영위축 예상되나 시스템 경영으로 난국 돌파해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순실과 공모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거액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구속됐다. 삼성 창립 79년 만에 총수 구속은 처음이다. 이 부회장의 구속은 사회 정의를 바로 세우고 고착화된 우리 사회의 뿌리깊은 정경유착의 폐해를 청산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하지만 그의 구속이 한 개인이나 삼성그룹 전체의 불명예를 넘어서 우리 경제계에 미칠 파장을 생각한다면 삼성의 위기가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의 불확실성을 증대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삼성이 대통령의 탄핵 심판까지 초래한 ‘최순실 부패 게이트’에 연루된 것 자체가 글로벌 기업으로서 부끄러운 일이다. 삼성이 더이상 “부당한 강요의 피해자”가 아니라는 것이 법원의 판단인 만큼 삼성은 향후 재판 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는 어려운 처지가 됐다. 하지만 이번 일은 삼성의 문제로만 국한하기 어려운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우리 경제는 수출, 내수 부진, 미국 트럼프발 보호무역주의까지 삼중고다. 안보 위기도 고조되고 있다. 대내외 악조건에서 삼성까지 휘청거린다면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제조업 전체의 매출 약 11.7 %, 영업이익의 30%를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이다. 그렇기에 삼성의 위기로 수출, 고용, 투자 등 경제 전반에 빨간불이 켜질 수밖에 없다. 특히 그가 주도해 온 공격적인 인수합병(M&A) 등 글로벌 경영 행보는 차질을 빚을 것이다. 더구나 ‘삼성 총수의 부패 게이트 연루’ 외신은 ‘글로벌 100대 브랜드’ 중 7위의 탄탄한 삼성 브랜드 이미지와 위상의 하락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수십년간 세계 시장에서 공을 들여 온 삼성이 하루아침에 부패 스캔들의 주인공으로 전락한 이 상황에서 외려 삼성을 밟고 일어서려는 호재로 삼는 외국의 경쟁 기업들도 있을 것이다. 이를 생각한다면 삼성은 결코 주저앉으면 안 된다. 어떻게든 오너 리스크의 충격을 최소화해야 한다. 경영상 어려움이 불가피하겠지만 오히려 총수 부재 속에서도 ‘시스템 경영’으로 삼성의 위력을 보여 주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뇌물수수자’ 처지가 된 박 대통령의 대면 조사 필요성은 더 커졌다. 박 대통령은 앞서 이 부회장의 첫 번째 영장이 기각되자 뇌물 혐의를 “완전히 엮인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이제는 그의 구속으로 더는 그런 말을 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헌재의 최종 변론도 24일로 얼마 남지 않아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상황이다. 구차한 구실로 대면 조사를 피해서는 안 된다. 더구나 이 부회장의 구속을 계기로 특검 수사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는 상황이다. 국민 10명 중 7명이 특검을 연장해야 한다고 한 여론조사의 의미를 되새긴다면 박 대통령의 대면 조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2017-02-18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