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르면 5월 ‘공매도 종합 포털’ 뜬다

이르면 5월 ‘공매도 종합 포털’ 뜬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2-13 18:14
업데이트 2017-02-13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열 종목·잔고 조회 등 한번에

이르면 5월 공매도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매도 종합 포털 사이트’가 만들어진다. 투자자 간 정보 비대칭을 완화해 일반인도 손쉽게 공매도 정보를 알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13일 한국거래소는 ‘2017년 사업계획 설명회’를 열고 공매도 정보 확대와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거래소 측은 “공매도 정보가 흩어져 있어 증권사 일선 창구에서도 알기 힘들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공매도 정보를 한곳에 모아 원스톱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매도는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빌려서 파는 투자 기법이다. 지난해 개인 투자자들이 피해를 본 한미약품 공매도 사태 이후 개선 방안이 마련됐다.

공매도 종합 포털 사이트는 ▲공매도 소개 ▲공매도와 관련된 오해와 진실 ▲자주하는 질문 ▲관련 통계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종목별 공매도 거래와 잔고 정보,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정보 등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다음달 시행되는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에 따라 과열종목 지정 여부도 알 수 있다.

거래소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회사채·특수채·금융채 등의 장내거래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국채보다 상대적으로 거래가 적은 회사채 등의 유통시장을 살린다는 계획이다.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상품도 다양화한다. 채권형 액티브 ETF, 손실제한형 ETN 등을 도입해 양적·질적 성장을 꾀하기로 했다. 해외 ETF 상품도 다양화한다. 거래소는 올해 ETF 시장이 순자산총액 30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2-14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