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 살린 호국·보훈 사업 열기 뜨겁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무주택가구 아이 낳으면 매달 30만원 주거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속 180㎞ 철도·공항 연결 도로 확장… 대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명소에서 ‘작은 결혼식’ 어때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길과장’ 이동중 강좌 듣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무원 ‘이러닝 시스템’ 전면 개편 538개 교육콘텐츠 제공

인사처 ‘나라배움터’ 다양화

‘길과장’(세종과 서울을 오가느라 긴 시간을 길에서 보내는 공무원)이나 현장직 공무원이 업무에 필요한 정보나 어학, 경영·경제 트렌드 등에 대한 지식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14일부터 기존의 ‘공무원이러닝(온라인교육)시스템’을 전면 개편한 ‘나라배움터’에서 538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인사처 관계자는 “일반적인 궁금증을 검색포털에서 찾는 것처럼 공무원 누구나 업무를 하다가 궁금증이 생기면 ‘나라배움터’에서 해당 동영상 강의를 찾을 수 있도록 콘텐츠를 다양하게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중앙부처 전체에 빠르게 전파해야 하는 국정운영 방침이나 공무원 모두 적용받는 새로운 법이 시행될 경우 관련 내용을 동영상 강좌로 만들어 제공하겠다는 얘기다. 세종정부청사 등 정부 기관이 전국으로 뿔뿔이 흩어지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 수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법적으로 4급 이하 공무원은 인당 80시간의 상시학습을 하도록 돼있다.

그동안 공직사회에서 이뤄져온 온라인 교육 콘텐츠는 공무원 헌장, 리더십, 공직가치 등에 그쳤다. 앞으로 인사처는 삼성그룹의 HR전문기업 멀티캠퍼스와 계약을 맺고 경제·경영·인문·소양·정보기술(IT) 등 분야의 최신 트렌드는 물론,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각종 외국어 동영상 강좌까지 제공한다. 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는 현장 강의 가운데 공무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강의를 선별해 나라배움터에서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중앙부처를 비롯해 전국 17개 광역 시·도, 25개 국립대 등 84개 기관 공무원이면 누구나 나라배움터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경제·경영 지식, 어학 등 콘텐츠는 44개 중앙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으로 이용 대상이 제한된다.

나라배움터 운영 기간은 매해 2월부터 11월까지다. 정해진 수강 신청기간이나 수강 인원은 없다. 종전의 ’공무원이러닝(온라인교육)시스템’은 동시 접속자 수가 많아 서버가 다운될 경우를 대비해 수강 신청기간이나 인원을 제한해왔다.

84개 정부 기관이 ‘나라배움터’라는 하나의 플랫폼을 공동 이용함으로써 3200억원 수준의 예산 절감이 기대된다고 인사처는 전했다. 기관별로 시스템을 개설하는 데 드는 비용은 5억원 정도인데다, 해마다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교육원은 온라인 교육 시스템 구축 명목으로 예산 1억 8000만원을 확보했지만 불용 처리했다. 독자적인 온라인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던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과 국민안전처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LMS) 등도 나라배움터 공동활용기관에 포함됐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7-02-1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