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 새 대통령에 슈타인마이어…“독일이 희망, 용감하게 전진하자”

독일 새 대통령에 슈타인마이어…“독일이 희망, 용감하게 전진하자”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13 08:56
업데이트 2017-02-13 0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독일 새 대통령에 슈타인마이어…18년만에 사민당 출신
독일 새 대통령에 슈타인마이어…18년만에 사민당 출신 12일(현지시간) 독일 새 대통령으로 당선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전 외무장관(가운데)이 베를린 연방의회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오른쪽)의 축하를 받고 있다. 2017-02-13 사진=AP 연합뉴스
독일의 새 대통령에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61)가 당선됐다.

독일 대통령은 국정 실권이 없다. 하지만 의전서열 넘버1의 국가수반으로서 ‘말의 권위’가 상당히 존중받는 정치인이다.

슈타인마이어 전 외교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당선 직후 ‘독일이 희망이다. 용감하게 전진하자’고 강조했다.

슈타인마이어 당선인은 이날 투표가 열린 베를린 연방하원 본회의장에서 한 수락 연설을 통해 “미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면서 “용감해집시다”라고 말했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다.

18년 만에 중도좌파 사회민주당 출신으로 대통령에 오른 그는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독일이 이 어려운 시기에 닥친 세계에서 안정을 위해 싸워야 할 책임이 있다고도 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그는 독일이 과거 두 차례 전쟁을 지나고 전체주의(나치즘)를 극복하고 나서 “전 세계의 많은 사람에게 희망의 닻이 됐다는 것이 얼마나 근사한가”라면서 독일인들이 이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도 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슈타인마이어 당선인이 “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나라(독일)를 잘 이끌어 나가리라는 믿음이 있다”면서 “오늘은 독일에 좋은 날”이라고 촌평했다.

러시아는 슈타인마이어 당선에 축하의 뜻을 전했다.

크렘린궁은 성명을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슈타인마이어 당선인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소개하고, 그의 모스크바 방문도 요청했다고 밝혔다.

슈타인마이어 당선인은 독일의 중도 정치인 중 상대적으로 러시아에 유화적인 접근을 하는 부류에 속한다. 외교장관을 지내면서도 한때 러시아 제재 지속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고,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의 동진 정책이 러시아를 자극할 수 있다는 판단도 내놓은 바 있다.

또한, 그가 최측근 참모로 곁에 있으면서 주요 정치 역정을 함께했던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총리가 푸틴 대통령과 가깝게 지낸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슈타인마이어 당선인은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선, 그가 공화당 후보로 선거를 치를 때 “증오설교자”라고 공격하거나 트럼프 같은 세력이 대변하는 우파포퓰리즘을 “독”이라고 일갈하는 등 비판적인 태도를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