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NH증권 인재 영입 첫발부터 헛발 위기

[경제 블로그] NH증권 인재 영입 첫발부터 헛발 위기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2-10 22:06
업데이트 2017-02-10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모투자 본부장으로 스카우트했지만
기밀 유출 연루에 국민연금서 사표 반려
NH증권 “퇴사한 줄… 채용 취소 검토”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투자기밀 유출에 느닷없이 NH투자증권이 울상을 짓고 있습니다. 투자은행(IB) 업무를 강화하기 위해 채용한 신임 사모투자(PE) 본부장이 이번 유출 사건 중심에 있기 때문입니다. NH투자증권은 야심 찬 인재 영입이 무산될 상황에 놓이자 당혹스러워하는 표정이 역력합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최근 내부 감사에서 A 실장을 포함한 퇴직 예정자 3명이 공단 웹메일로 기금운용 관련 기밀정보를 전송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들은 위원회 부의 안건, 프로젝트 투자자료, 투자 세부계획 등을 개인 컴퓨터와 외장 하드 등에 저장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550조원에 이르는 국민 노후자금을 굴리는 운용역들의 기강이 해이해졌다는 눈총이지요. 기금운용본부는 이달 말 전북 전주로의 이전을 앞두고 인력 이탈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최근 1년 동안 약 50명의 운용역이 이미 떠났거나 그만둘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A 실장은 기밀정보 유출 관련 감사로 사직서가 반려된 사실을 알고도 재취업 기관으로 인사를 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기밀정보 유출 금지·비밀엄수 의무뿐 아니라 영리업무 및 겸직금지 의무, 직장이탈금지 의무까지 위반했다는 겁니다. 현재 A 실장의 사표는 수리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민연금은 유출된 자료가 다른 기관으로 전달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난감해진 곳은 NH투자증권입니다. IB의 핵심 분야인 사모투자 부문 강화에 나선 NH투자증권은 지난해 말 IB사업부 내에 있던 사모투자 본부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독립시켰습니다. 이어 업계에서 평판이 뛰어났던 국민연금 A 실장을 본부장으로 공들여 영입했지요. NH투자증권 측은 A 실장의 기밀정보 유출 혐의를 까맣게 몰랐다고 해명합니다. 언론 보도를 보고서야 알았다는 겁니다. 하지만 우리투자증권 인수로 증권업계 ‘빅3’로 부상한 NH투자증권으로서는 체면을 구기게 됐습니다.

NH 측은 “국민연금의 퇴사 절차가 끝난 줄 알았다”면서 “지난해 말 A 실장이 회사로 한번 인사를 온 적은 있지만 정식 출근은 안 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국민연금이 A 실장을 징계할 경우 채용도 취소할 방침이라고 하네요. “현재 사모투자 본부장이 공석이지만 최대한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일각에서는 “업계 최고 인재들에게 최고의 대우를 해 주지 않은 국민연금이 퇴직 예정자에 대한 감사를 실시해 회사 분위기가 뒤숭숭하다”는 말도 들립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2-1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