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황청 장기매매 반대 회의 中 참석하자 인권단체 반발

교황청 장기매매 반대 회의 中 참석하자 인권단체 반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2-08 23:04
업데이트 2017-02-09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황청이 주최한 장기 매매 반대를 위한 국제회의에 중국 고위 관리가 처음으로 참가하자 세계 인권단체가 강력하게 항의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황제푸 중국장기기증이식위원회 주석이 교황청 과학원의 초청을 받아 7일 바티칸에서 열린 반(反)장기매매 회의에 발표자로 나섰다. 의사 출신인 황 주석은 중국 위생부 부부장(차관)을 지냈고 현재 중국 공산당 중앙후보위원으로 있다. 인권 단체와 장기 밀매 감시 기구는 황 주석의 참석에 “중국에서는 아직도 불법 장기 이식과 불법 장기 매매가 자행되고 있다”면서 “교황청이 중국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2014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10만명당 장기 기증자가 0.6명에 불과하다.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 당국이 발표한 합법 장기 이식은 연간 1만 건에 불과하지만 중국에서 매년 이뤄지는 장기 이식 건수는 6만∼10만 건에 달한다.

황 주석은 “13억 인구의 대국이다 보니 일부 위반 사례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5년 뒤면 합법 장기 이식이 미국보다 많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고위당국자가 바티칸에서 열리는 국제회의에 처음 참석한 것을 놓고 1951년 단교한 중국과 바티칸이 곧 재수교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2-09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