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미국 방문 앞두고 국내 여론 악화

아베 미국 방문 앞두고 국내 여론 악화

강성남 기자
입력 2017-02-08 15:39
업데이트 2017-02-08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도한 기업투자 종용, 부적절한 골프회동 비판

미국 방문 준비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대한 일본 내 여론은 우호적이지 않다.

8일 파이넨설 타임즈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미국 방문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환심을 사기 위한 선물 보따리 마련을 위해 기업들에게 투자 규모를 늘릴 것을 주문하고 공적투자기관에게는 미국의 인프라 사업에 수백억 달러 투자 약속을 하도록 압력을 넣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일본 기업은 트럼프를 달래기 위해 기업의 능력을 초과한 대미 투자 계획을 요구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심지어 총리 주변에서조차 이런 모습은 ‘조공외교’라 비판하고 있다고 8일 아사이신문이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10일 재무상, 외무상, 경제산업상 등 3명의 각료를 대동하고 미국에 도착해 정상회담을 갖고 다음날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플로리다주에서 골프를 할 예정이다. 

이 골프회동에 대해서도 정치권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일본 정부가 골프를 통해 두 정상 사이의 신뢰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하지만, 반(反)이민 정책으로 전세계에서 트럼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함께 골프를 치는 모습을 보이는 게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8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야당은 “개인적인 관계구축은 좋지만 골프가 전 세계에 어떤 메시지가 될지 걱정이다” “유럽 정상들이 동맹국이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엄하게 비판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하면 꼴불견이다”고 비판하고 있고 여당 자민당 내에서도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아베 총리가 이번 방미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개인적 유대 구축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미국의 아시아 정책에 대한 영향력을 확보하고 무역 마찰이나 주일미군 유지비와 같은 긴장 요인을 해소하겠다는 속셈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