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멕시코 싸울수록 중국은 웃는다

美·멕시코 싸울수록 중국은 웃는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2-07 22:38
업데이트 2017-02-07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진작부터 남미 공략 ‘착착’

지난주 멕시코의 자이언츠 모터스와 중국의 JAC 모터가 멕시코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하기 위해 2억 달러(약 2280억원) 이상 투자하기로 합의했다고 6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방송 CNBC가 보도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중국과 멕시코 관료들이 만나 두 나라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었다.
이미지 확대
시진핑 EPA 연합뉴스
시진핑
EPA 연합뉴스
CNBC는 도널드 트럼프의 국경 장벽으로 미·멕시코 간 긴장이 높아지면서 멕시코가 교역 상대로 중국에 바짝 다가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멕시코의 이 같은 움직임은 수출길이 막힌 미국 대신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미국과 긴장 관계에 있는 중국을 끌어들여 미국과의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겠다는 일석이조 전략으로 분석된다. 미 워싱턴의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의 신 마이너 이사는 “멕시코 정부가 새로운 수출 시장을 찾기 위해 중국과 관계에 나선 것은 분명히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멕시코의 대(對)미 수출 의존도는 80%에 이른다. 멕시코 정부는 살기 위해 중국 시장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 연합뉴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
연합뉴스
CNBC는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나라가 멕시코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이란 거대 시장이 불확실성에 사로잡히면서 멕시코뿐 아니라 페루와 칠레 등 다른 라틴아메리카 국가들도 중국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은 중국을 제외한 미국 주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다자무역협정이에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으면서 중국 중심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가입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중심의 무역정책을 고집하면 할수록, 중국은 반대로 다자간 무역협정 강화에 나설 것”이라며 “세계 무역의 중심이 빠른 속도로 중국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다.

중국은 전략적으로 남미 시장 공략을 강화해 왔다. 중국의 왕이 외교장관은 지난해 10월 콜롬비아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가능성을 연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중국은 페루, 칠레, 코스타리카 등과는 이미 상호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뉴욕시에 기반한 비영리단체인 ‘아메리카 소사이어티·카운슬 오브 더 아메리카’에 따르면 2000~2013년 중국·라틴아메리카 간 무역 규모는 20배로 늘었다. 미국과 라틴아메리카 간 무역 규모가 1996~2016년 3배 늘어난 것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한 것이다. 다만 중국과 라틴아메리카가 생산하는 제품이 상당히 중첩되고 지리적으로 멀다는 점 등은 라틴아메리카와 중국 간 교역이 갖고 있는 한계점이기도 하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7-02-08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