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 헌재 최종변론 참여 가능성…“출석 어렵다는 건 1차 변론 얘기”

박대통령, 헌재 최종변론 참여 가능성…“출석 어렵다는 건 1차 변론 얘기”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07 17:31
업데이트 2017-02-07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질문에 답하는 이중환 변호사
질문에 답하는 이중환 변호사 박근혜 대통령 법률대리인단의 이중환 변호사가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9차 변론을 마친 뒤 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측이 헌법재판소의 최종변론에 박 대통령이 참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대통령 대리인단 이중환 변호사는 7일 헌재에서 열린 탄핵심판 11차 변론 후 열린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직접 출석이 어렵다고 한 부분은) 1차 변론에 한해 말했던 것이고 최종변론에 대해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탄핵심판에서 대통령 대리인단은 헌법재판소가 이날 신청 증인 중 9명을 채택한 것과 관련해 ‘상당히 불만스럽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변호사는 “우리가 신청한 17명의 증인 중 8명만 채택된 것에 대해서 상당히 불만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 대통령 대리인단은 헌재에 증인 15명을 추가 신청했다. 이에 더해 오는 9일 예정된 12차 변론에 고영태씨와 류상영씨가 출석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이들을 수사한 검사 2명도 대체 증인으로 신청했다.

브리핑에서 이 변호사는 앞으로도 추가 증인을 신청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그는 “17명의 증인 신청은 절제해서 신청한 것이어서 (진행) 상황에 따라 다르다”면서 “새로운 신청 사유가 나온다면 (추가 증인 신청이 없다는 것을) 장담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헌재가 이달 말까지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결론을 내리기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헌재는 이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20일에,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22일에 증인으로 불러 신문하기로 했다.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은 “김 전 실장을 20일 오후 2시에 소환하고, 그 때도 나오지 않으면 증인 채택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전날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최씨와 안 전 수석은 한 차례 증인신문을 했지만 한 번 더 부르기로 했다.

헌재가 22일까지 새 변론기일을 지정함에 따라 일각에서 제기됐던 ‘2월 말 선고’ 전망은 사실상 불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3월 초 선고’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 이 소장 권한대행은 3월 13일 퇴임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