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영태-최순실, 오늘 법정서 만난다…거친 말 오갈까

고영태-최순실, 오늘 법정서 만난다…거친 말 오갈까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2-06 09:01
업데이트 2017-02-06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과 고영태
최순실과 고영태 서울신문DB
국정농단 의혹 사태가 불거진 후 처음으로 최순실(61)씨와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6일 법정에서 대면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는 이날 오후 고씨를 최씨 재판에 증인으로 불러 진술을 듣는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최씨와 고씨가 대면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최씨는 형사재판 피고인으로, 고씨는 최씨의 혐의를 뒷받침할 진술을 할 증인으로 나오는 점이 과거와 다르다.

최씨가 지난 공판에서 “증인에게 직접 물어볼 기회를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한 만큼 당사자 간 직접 대화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두 사람의 인연에 대해 고씨는 2012년 무렵 ‘빌로밀로’라는 가방 회사를 운영하다 만났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미 그 이전에 알던 사이라는 설이 계속 나오는 실정이다.

이후 최씨와 고씨는 부쩍 가깝게 지내며 함께 사업도 추진했으나 사이가 틀어졌고, 이후 고씨는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한 최씨의 비리를 언론 등에 폭로했다.

고씨는 지난해 12월 7일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가 “최씨가 권력서열 1위”라고 폭로하면서도, 본인은 더블루K의 직원일 뿐 최씨 측근은 아니었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반면 최씨는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으로 몰리게 된 게 고씨 등의 음모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국정농단의 핵심 증거로 드러난 태블릿 PC가 JTBC에 넘어가게 된 것도 고씨 등이 꾸민 일이며, 더블루K도 고씨가 한 번 운영해보겠다고 해서 자본금을 대줬을 뿐이지 자기 회사는 아니라는 주장이다. 애초 더블루K 대표도 고씨가 맡으려다 신용불량자 신세라 조성민씨를 대신 내세웠을 뿐이라고 항변했다.

헌재 탄핵심판의 대통령측 변호인인 이중환 변호사는 “탄핵심판의 시작은 최순실씨와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의 불륜”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