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충제 성분 논란’ 피앤지 기저귀, 대형마트서 퇴출

‘살충제 성분 논란’ 피앤지 기저귀, 대형마트서 퇴출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2-03 22:44
업데이트 2017-02-0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홈플러스 등 ‘팸퍼스’ 판매 중단… 사측 “다이옥신 극미량… 인체에 무해”

프랑스에서 살충제 성분 검출 의혹이 제기된 피앤지(P&G) 기저귀와 관련해 국내에서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대형마트는 잇따라 해당 제품 판매 중단에 나섰고, 정부도 조사에 착수했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들은 ‘다이옥신’ 등 유해화학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진 피앤지 기저귀 ‘팸퍼스 베이비 드라이’ 등을 매장에서 철수시켰다. 이마트는 온라인몰에만 입점해 있던 해당 제품을 이날부터 판매 중단했다. 롯데마트는 전날부터, 홈플러스는 이날부터 해당 제품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팔지 않는다.

기존에 산 제품에 대한 일괄적인 환불·교환 조치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제조사에서 리콜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상 유통사가 임의로 제품을 환불해 주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피앤지는 “해당 물질을 우리가 첨가하지 않았을뿐더러 보도된 검출량은 유럽연합(EU)의 음식에 대한 허용 기준치보다도 훨씬 낮은 수치라 인체에 무해하다”는 입장이다.

논란이 커지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유해성분 샘플 조사에 들어갔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이날 “지난 2일 국내 유통 중인 피앤지 기저귀 4종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며 “실제 유해성분이 있는지, 있다면 얼마나 유해한지 등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필요할 경우 시중에 유통 중인 기저귀 전체로 조사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다이옥신의 제품 검출량에 대한 기준이 없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다이옥신이 피부에 닿았을 때 유해하다는 기준이 없다”며 “일단 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전문가 의견을 들은 뒤 필요한 조치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프랑스 잡지 ‘6000만 소비자들’은 프랑스에 유통 중인 기저귀 12종을 조사한 결과 ‘팸퍼스 베이비 드라이’ 등 10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2-0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