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카페] 파생상품 문턱 낮춘다는데… 증권사들은 시큰둥 왜

[여의도 카페] 파생상품 문턱 낮춘다는데… 증권사들은 시큰둥 왜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2-02 21:12
업데이트 2017-02-02 2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생상품시장 자체가 죽어 있는데 문턱을 조금 낮춘다고 투자자들이 돌아올까요.”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파생상품시장 활성화에 대한 증권사 관계자의 말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상장 절차 간소화, 진입 규제 정비 등 파생상품시장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우선 투자자 진입 문턱부터 낮추기로 하고 업무규정 개정에 들어갔습니다. 다음주 금융위 증권선물위원회에서 최종 승인을 끝내면 3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거래승수 낮춰 개인 투자자 유인

이번 진입요건 개선의 핵심은 파생상품 거래승수를 절반으로 낮추는 것입니다. 거래승수란 파생상품 계약의 최소 거래단위를 말합니다. 코스피200의 거래승수를 기존 50만원에서 25만원으로 내려 투자의 문턱을 낮추겠다는 뜻이죠. 최초 거래 때 실시하는 의무교육 시간도 30시간에서 20시간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거래소는 지난달 13일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열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하는 바람을 담아서요. 하지만 정작 증권사들은 시큰둥합니다. 제도 시행에 맞춰 전산 시스템만 정비하고 있을 뿐 투자자 대상 마케팅 확대 등은 계획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 정도 제도 개선은 투자자들에게 크게 매력적이지 않다”고 입을 모읍니다.

● “시장 죽었는데… 더 센 처방 필요”

사실 국내 파생상품시장은 좀처럼 활력을 되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주식 등 전통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위험 회피’ 기능을 하는 금융시장의 한 축입니다. 국내 파생시장은 6년 전만 해도 세계 1위 규모를 자랑했지만 금융당국의 규제로 급속도로 위축됐습니다. 지난해 주가지수 선물거래 일평균 계약금액은 17조 110억원으로 최대치를 보였던 2011년 45조 4030억원보다 60% 넘게 줄었습니다. 2011년 금융위가 투기성 거래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거래승수를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올려 개인 투자자들의 참여가 쪼그라들었죠.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고객 진입 장벽이 여전히 높기 때문에 좀더 낮출 필요가 있다”면서 “업계에선 이번 조치가 작은 물결에 그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전했습니다.

거래소 관계자는 “조정된 거래승수는 글로벌 파생시장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당장 호응이 없을 수 있지만 앞으로 파생상품 규제 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2-03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