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김기춘·조윤선 조만간 기소”

특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김기춘·조윤선 조만간 기소”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2-01 14:50
업데이트 2017-02-01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용자 번호’ 달고 소환된 김기춘·조윤선
‘수용자 번호’ 달고 소환된 김기춘·조윤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왼쪽)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22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에 들어서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하거나 관리한 혐의 등으로 구속된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조만간 재판에 넘겨진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이규철 대변인은 1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전 장관을 조만간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달 21일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을 각각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위증(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2015년 2월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대선과 서울시장 선거 등 주요 선거 때 야당 후보를 지지했거나, 정권에 비판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고 판단된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려는 의도로 블랙리스트를 만들 것을 지시하고 관리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 장관 역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던 2014년 6월∼2015년 5월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또 지난해 9월 문체부 장관 취임 이후에는 명단의 존재를 알고도 묵인한 혐의도 적용받고 있다.

특검팀은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지원 배제 작업을 김 전 실장이 지시하고, 조 전 장관이 지시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핵심 역할을 했다고 판단한 상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