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용하 기자의 사이언스 톡] 지구 종말 30초나 앞당긴 ‘트럼프 말폭탄’

[유용하 기자의 사이언스 톡] 지구 종말 30초나 앞당긴 ‘트럼프 말폭탄’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1-30 22:40
업데이트 2017-10-24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학자들 경고 담긴 ‘종말시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발 뉴스가 부쩍 늘어난 모습입니다. 예전 같으면 새 대통령 취임을 맞아 축제 분위기가 펼쳐졌겠지만 요즘 미국에서 들려오는 소식들은 영 그렇지가 않은 듯합니다. 설 연휴가 시작되기 직전인 지난 26일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와 ‘네이처’에는 충격적인 뉴스까지 실렸습니다. 트럼프 때문에 지구종말시계(Doomsday Clock)가 지난해보다 30초나 빨라져 자정까지 2분 30초밖에 남지 않았다는 소식이었습니다.
2분 30초 남았습니다
2분 30초 남았습니다 이론물리학자 로렌스 크라우스(왼쪽) 애리조나주립대 교수와 유엔 주재 미국대사를 역임한 토머스 피커링 전 미국 국무차관이 지난해보다 30초 더 당겨진 ‘지구종말시계’를 들고 있다.
미국 시카고대 제공
지구종말시계가 만들어진 지 70년이 되는 올해는 1953년 이래 지구 종말에 가장 가까이 다가서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분 단위만 사용하던 전과 달리 이젠 초 단위까지 사용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올해 지구종말시계의 특징은 특정 인물의 등장으로 인해 시간이 조정됐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전례가 없던 일입니다.
이미지 확대
지구종말시계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핵개발 계획인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과학자들이 창안한 것입니다.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저명한 과학자들과 전직 관료들이 참여하고 있는 핵과학자협회가 매년 발행하는 ‘핵과학자 회보’(BAS)의 표지에 지구종말시계가 일러스트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1947년부터 작동이 시작된 지구종말시계는 인류의 종말을 자정으로 가정하고 전 세계 핵무기 보유국들의 핵실험, 핵무기 축소 협상 등 핵 관련 정책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분침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는 지구 종말의 새로운 위협 요인으로 지구온난화까지 추가됐습니다. 1947년에 23시 53분으로 처음 시작된 이 시계는 지금까지 20여 차례 조정됐는데 미국과 소련이 핵폭탄보다 파괴력이 강한 수소폭탄 실험을 했던 1953년에 23시 58분으로 종말과 가장 가까워졌었습니다.

동구권 공산주의 체제가 붕괴되고 미·소 간 전략적 무기 감축 조약을 체결한 1991년에는 종말에서 17분이나 뒤로 간 23시 43분까지 늦춰지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핵과학자협회에서는 국가주의의 부활도 시간 조정의 원인 중 하나지만 가장 큰 요인은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이라고 못박았습니다. 사실 트럼프는 대선운동 과정에서도 그랬지만 당선 이후에도 끊임없이 트위터를 통해 “세계가 핵무기에 대한 분별력을 갖고 러시아에 대한 압도적인 힘을 갖기 위해 미국은 핵 능력을 큰 폭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여기에 설상가상으로 “지구온난화는 중국이 미국의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벌이는 대표적인 사기극”이라는 주장까지 펼치며 전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폐기하고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화석연료 사용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말 한마디가 천냥 빚도 갚는다’는 옛 속담이 있습니다. 말의 힘을 강조하는 것으로, 말실수로 인한 설화(舌禍)를 조심하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인들도 말을 잘못해 여러 사람이 낭패를 겪게 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위치에 있는 대통령이 입만 열면 지구촌을 들썩이게 만든다면 퍽 난감한 일일 것입니다.

‘말은 꺼내기 전에 세 번 생각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공자의 말입니다. 올해 모두가 한번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edmondy@seoul.co.kr
2017-01-31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