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10일 미·일 정상회담 앞둔 아베 머릿속은

새달 10일 미·일 정상회담 앞둔 아베 머릿속은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1-30 22:40
업데이트 2017-01-31 0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① 美와 안보는 손잡고 싶고…
② 통상 압력은 피하고 싶고…

일본 정부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미·일 정상회담 준비에 박차를 가하며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다음달 10일 워싱턴에서 열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이 자칫 미국의 과도한 요구와 막대한 부담을 수반하는 청구서를 받는 자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양국 정상은 지난 28일 심야에 이뤄진 42분에 걸친 전화 회담에서도 양국 동맹의 중요성과 역할을 확인했지만, 통상 분야에서는 시각차를 숨기지 못했다.

일본 측의 최대 관심사는 트럼프의 요구와 압력을 아베 총리가 어떻게 피해 나가고, 요구 수준을 누그러뜨릴지에 있다. 일본의 안보를 볼모로 통상 무역에서 많은 청구서를 내놓으며 이익을 거둬 가려 할 트럼프의 ‘거래 외교’를 우려하고 있다. 일본의 대미주축 수출 품목인 자동차산업에 대한 수입제한, 양국의 새로운 통상협정을 통한 대일 무역 불균형 해소, 달러 대비 엔저(円低) 현상에 대한 시정 등이 일본 측이 우려하는 시나리오들이다.

●트럼프 정책 굳기 전 사전 조정 ‘올인’

일본 측은 일본기업들의 미국 내 기여, 일본의 동북아지역 및 세계 안보에 대한 기여 등을 강조하면서 트럼프의 정책이 굳어지기 전에 사전 조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자세다. 무엇보다 통상 문제에서 양자 테이블에 마주 앉는 일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목표이다.

●“정면충돌 피하고 유연전술 구사 예정”

일본 정부의 고위 관계자들은 “아베 총리가 정상회담에서 정면충돌을 피하고 유연전술을 구사할 생각이지만 이를 통해 트럼프의 방식에 대항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걱정하고 있다.

한편 다음달 4일 일본에 오는 제임스 매티스 미국 신임 국방장관은 이나다 도모미 방위상과의 회담에서 “센카쿠가 미·일안보조약 5조의 적용대상임을 언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는 가운데, 이 역시 안보협력을 강화하면서 경제적 요구를 더 하기 위한 미국 측의 전략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관련 조항은 일본과 주일미군기지에 대한 외부 무력공격을 (미·일 양국의) 평화와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행위로 보고 두 나라가 공통으로 위험에 대처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공동으로 무력 대응한다는 의미이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1-3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