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특검, 獨서 ‘최순실 자금세탁’ 수사기록 넘겨 받아

[단독] 특검, 獨서 ‘최순실 자금세탁’ 수사기록 넘겨 받아

최지숙 기자
입력 2017-01-26 21:24
업데이트 2017-01-26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외 은닉재산 추적… 인력 보강

獨검찰 “한국인 등 4명 수사 진행”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최근 독일 검찰로부터 최순실(61·구속 기소)씨의 자금 세탁 관련 수사 기록을 넘겨받아 최씨의 해외 불법 자금을 본격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사 초반 최씨의 국내 재산 형성 의혹을 들여다본 데 이어 해외 재산 은닉 여부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특검팀 핵심 관계자는 “(독일에서) 기록을 받아 검토하고 있고 다음달까지 계속할 것”이라면서 “한정된 수사 기간상 다 끝내지 못할 수 있지만 하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보겠다”고 밝혔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청의 나디야 니젠 수석 검사는 서울신문에 보낸 이메일에서 “(최씨의 자금 세탁 수사에 대한) 한국 특검의 협조 요청을 받았지만 보안상 자세한 사항은 밝힐 수 없다”며 “독일에선 그들의 체류 여부와 상관없이 한국인 3명과 독일인 1명을 포함한 4명의 자금 세탁 혐의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최씨의 국내외 재산 수사는 모두 특검팀 내 재산 추적팀에서 진행하고 있다. 기존에 재산 추적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 1명과 역외 탈세 분야에 정통한 국세청 간부 출신 1명을 특별수사관으로 채용했으나, 해외 재산까지 수사를 확대하며 최근 수사인력 보강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현재 최씨의 국내 재산 수사와 관련, 금융감독원으로부터도 최씨 관련자 40명 중 절반 이상의 자료를 넘겨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 관계자는 “다음달 중 최씨의 불법 재산 내역 가운데 명확히 정리되는 부분이 있으면 우선 공표하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01-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