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조윤선 구속, 뇌물죄도 아닌데 너무 과하다”

朴대통령 “조윤선 구속, 뇌물죄도 아닌데 너무 과하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25 22:11
업데이트 2017-01-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 정규재 주필과 인터뷰
박근혜 대통령, 정규재 주필과 인터뷰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규재TV’ 운영자인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주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규재TV 방송화면 캡처
지난달 9일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이 설 연휴를 앞두고 한 언론과 인터뷰를 가졌다.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은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구속은 너무 과하다”면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는 모르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국경제신문의 정규재 주필은 25일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정규재TV’에 박 대통령과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한 약 59분 분량의 인터뷰 동영상을 올렸다. ‘정규재TV-박 대통령의 육성 반격’이라는 제목의 인터뷰 영상은 https://www.youtube.com/user/Thejkjtv/featured에서 볼 수 있다.

조 전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며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깊이 개입한 혐의로 지난 21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구속됐다.

‘조 전 장관의 구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정 주필이 묻자 박 대통령은 “그게 무슨 뇌물죄도 아닌데 구속까지 한다는 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은 너무 과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박 대통령와 조 전 장관의 인연에서 비롯된 발언으로 해석된다. 조 전 장관은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2012년부터 당선인 시절까지 대변인으로 활동했고, 현 정부 첫 여성가족부 장관과 청와대 정무수석에 이어 문체부 장관에 오르는 등 정치적 보폭을 확대했다.

하지만 조 전 장관의 구속이 과한 조치라는 박 대통령의 발언은,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의 존재 자체가 헌법에서 보장하는 ‘언론·출판의 자유’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행위임을 감안한다면 블랙리스트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촛불집회’의 맞불 성격으로 진행되고 있는 보수 세력들의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을 격려하는 발언도 했다. 그는 “그분들이 눈 날리고, 추운 날씨에 계속 나오시는가에 대해 생각을 해보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고 법치를 수호하기 위해 고생을 무릅쓰고 나오는 것 같다”면서 “가슴이 좀 미어지는 심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조기 퇴진과 민주주의의 수호 등을 외치면서 진행된 ‘촛불집회’에 대해서는 “(2008년) 광우병 시위와 유사하다”고 밝혀 논란이 일 전망이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