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성모병원 “적정수면시간 적거나 많으면 시력장애 생겨”

서울성모병원 “적정수면시간 적거나 많으면 시력장애 생겨”

입력 2017-01-24 10:33
업데이트 2017-01-24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사들이 권하는 적정 수면시간 ‘7시간’보다 적게 자거나 많이 자면 시력장애의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주천기·안영주 서울성모병원 안센터 시과학연구소 교수팀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시행된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해 만19세 이상 1만6천374명(남자 6천959명·여자 9천415명)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시력장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7시간인 그룹보다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인 그룹은 시력장애 위험이 3.23배 높았으며,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9시간 이상인 그룹은 시력장애 위험이 2.56배 증가했다.

이 수치는 인구학적 요인(나이·성별)과 생활환경 요인(소득·직업·흡연·운동)을 비롯해 당뇨, 고혈압, 뇌졸중, 안과 수술 병력 등을 반영한 수치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사람의 눈으로 들어온 빛은 망막에서 ‘ipRGC’라는 광수용체 세포와 반응해 시신경을 자극하게 된다.

만약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감소하거나 밤낮이 바뀌는 생활이 지속하면 수면과 각성 주기에 문제가 생기고 이는 수면 부족 현상까지 일으킬 수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주천기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로 수면시간과 시력장애의 인과관계를 완벽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적정 수면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시력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수면 관련 국제학술지 ‘슬립메디신’(Sleep Medicine) 최근호에 개재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