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승일, 최순실 자필 메모 증거 제출…최씨 “황당해” 울먹

노승일, 최순실 자필 메모 증거 제출…최씨 “황당해” 울먹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1-24 22:28
업데이트 2017-01-24 2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법원에 출석한 노승일 부장
법원에 출석한 노승일 부장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그는 이날 열린 최순실씨 재판의 증인 자격으로 출석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이 24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 중인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7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씨가 직접 작성한 것”이라며 업무지시 메모를 증거로 제출했다.

노 부장은 이날 최씨가 직접 작성한 메모 5장을 증거로 제출하며 “최씨가 제게 메모해 준 포스트잇”이라며 업무지시 내용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또 “필적 감정을 해도 된다”며 최씨가 직접 친필로 작성한 메모라고 주장했다.

노 부장이 제출한 메모에는 최씨의 구체적인 업무 지시 내용이 적혀있었다. 지난해 2~3월경 ‘5대 거점 종합 스포츠클럽 관련’과 관련해 작성된 메모에는 ‘무주(태권도)·대구(육상) 배드민턴·인천·하남·세종·강원’ 등 구체적인 거점의 위치가 적혀있었다.

최씨 측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는 “출처가 어디인지 모르는 포스트잇의 증거 채택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입수 자체가 불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발했다. 최씨도 발언권을 요청해 “황당하다”며 “모든 것을 제게 전부 하려는 것 같은데 전 그런 의도로 한 게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울먹이기도 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안종범 전 수석의 수첩과 마찬가지로 포스트잇에 그 기재가 있다는 것”이라며 “증거 범위와 능력이 인정되는 것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