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랙리스트’ 조윤선 특검에 재소환

‘블랙리스트’ 조윤선 특검에 재소환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01-24 14:52
업데이트 2017-01-24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22일에 이어 세번째 소환...검은색 코트 차림

이미지 확대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활용해 온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의해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 21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된 조 전 장관은 21∼22일 이틀 연속 강도 높은 소환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이날 세 번째로 특검에 다시 나왔다.

조 전 장관은 이전 출석과 마찬가지로 수의가 아닌 검은색 코트 차림으로 호송차에서 내린 뒤 ‘혐의를 부인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고 곧바로 조사실로 향했다.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의 관여 여부에 초점을 맞춰 조 전 장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박 대통령이 직접 명단 작성·관리를 지시했거나 직접 지시하지는 않았더라도 최소한 이를 보고받고 승인하거나 묵인·방조했다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특검팀은 조 전 장관과 함께 신동철(56·구속)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소환했다.

신 전 비서관은 2014년 6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근무하며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 전 장관의 정무수석 재임 기간(2014년 6월∼2015년 7월)과 시기가 겹친다.

특검팀은 김 전 비서실장에 대해서도 블랙리스트 작성에 지시 또는 관여했는지를 추궁했다.

한편 전날 참고인으로 출석한 유진룡(61) 전 문체부 장관은 취재진에게 “정권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을 배제할 목적의 블랙리스트는 실제 존재하며 김기춘씨가 이를 주도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