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덕훈 “조선·해운업 포기 안 한다”

이덕훈 “조선·해운업 포기 안 한다”

입력 2017-01-23 23:06
업데이트 2017-01-24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회복세… 내년 나아질 것, 후임엔 최고 금융전문가 필요”

이미지 확대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조선과 해운 모두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사업입니다. 조선산업을 세계 1위로 유지하는 것은 수출입은행의 중요한 소임입니다.”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은 23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방향에 대해 “둘 다 버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행장은 “세계 1위인 조선업을 포기하는 것도 국가 경제적으로 바람직하지 않고 어리석은 일”이라며 “수출의 95%를 의존하고 있는 해운을 포기하는 것 역시 경부고속도로를 남들이 마음대로 운영하도록 놔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가장 어려웠지만 서서히 회복하면서 내년부터는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수출입은행은 올해 대출·투자 53조원, 보증 14조원 등 모두 67조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지난해보다 8조원(11%) 줄었다. 대신 신성장산업 지원(6조 5000억원)을 지난해보다 44% 늘렸다. 중소·중견기업 지원도 지난해 24조원에서 올해 26조원으로 늘렸다.

이 행장의 임기는 오는 3월 5일 끝난다. 탄핵 정국과 맞물려 후임 논의는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았다. 이 행장은 “지금 글로벌 경제는 전시상황”이라면서 “세계시장을 상대로 국내에서 아무도 해 보지 않은 대규모 프로젝트 금융을 하기 위해서는 (후임 행장에) 최고의 금융전문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1-24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