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배터리 결함’ 결론] 배터리 검증 8단계로 확대… 해외자문단 평가도

[삼성 ‘배터리 결함’ 결론] 배터리 검증 8단계로 확대… 해외자문단 평가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1-23 23:06
업데이트 2017-01-24 0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능보다 안전’ 삼성의 혁신

해체 등 3개 테스트 추가
삼성SDI 1500억 설비 투자

‘극한의 하드웨어 성능을 추구하는 동시에 안전의 혁신을 이루겠다.’

삼성전자가 23일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을 발표하며 내건 약속은 이렇게 압축된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경쟁에서 디자인 역량에 힘입어 충성 고객을 모으는 애플, 인공지능(AI) 기술 선점에 주력하는 구글에 맞서 삼성전자의 하드웨어 성능 비교우위를 이어 가겠다는 의지다. 한편으로 기술적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못한 성능 혁신은 당분간 자제할 것이란 기류도 흘렀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인 고동진 사장은 이날 8개 항목의 안전성 검사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배터리의 안전성·내구성 검사 주기 및 횟수 확대 ▲배터리 외관 평가 강화 ▲상온에서의 배터리 전압 이상 변화 유무를 확인하는 델타오픈서킷전압 검사 강화 ▲실사용 조건에서 완제품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는 충·방전 검사 강화 ▲변칙적인 사용 환경에서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사용자 조건 가속 시험 강화 등 기존에 실시하던 배터리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여기에 ▲배터리 내부 극판 눌림 감지를 위한 엑스레이 검사 ▲배터리 해체 검사 ▲배터리에서 전해질이 새는 누액 현상을 감지하는 총휘발성유기화합물 검사 등을 새롭게 도입하기로 했다.

결국 검사 샘플과 횟수를 늘려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안전 검사 강화는 곧 생산비용이 더 투입되어야 한다는 뜻이 된다. 실제 갤럭시노트7 배터리 공급업체 중 한 곳인 삼성SDI는 “갤럭시노트7이 리콜됐던 지난해 9월 2일 이후 배터리 안전을 위해 15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전에 방점을 찍음에 따라 조직문화도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한때 2월로 예정됐던 갤럭시S8 출시 일정을 미루기로 했고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자문단을 두는 일종의 ‘개방’ 전략을 펴기로 했다. 클레어 그레이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 거브랜드 시더 미국 UC버클리대 교수, 이 추이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토루 아마즈쓰미 아마즈 테크컨설팅 최고경영자 등이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자문위원에게 출시 전 제품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평가받는 한편 안전을 위협하는 무리한 개발에 대한 외부 견제 장치를 두겠다는 뜻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1-2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