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진룡 “블랙리스트 김기춘이 주도” 특검, 김기춘·조윤선 재소환

유진룡 “블랙리스트 김기춘이 주도” 특검, 김기춘·조윤선 재소환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1-23 20:26
업데이트 2017-01-23 2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용자 번호’ 달고 소환된 김기춘·조윤선
‘수용자 번호’ 달고 소환된 김기춘·조윤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왼쪽)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에 들어서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24일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재소환한다.

앞서 유진룡(61) 전 문체부 장관은 이날 오전 특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에 “김기춘씨가 블랙리스트를 주도했다”고 밝힌 바 있다.

특검은 24일 오전 10시 김 전 실장을, 오후 2시 조 전 장관을 각각 재소환한다.

두 사람은 21일 새벽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국회 청문회 위증 등 혐의로 구속됐다.

이후 조 전 장관에 대해선 21∼22일 연이틀 조사가 이뤄졌다.

김 전 실장은 전날 구속 후 첫 조사를 받았다.

특검은 이번 조사에서도 박 대통령의 관여 여부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직접 명단 작성·관리를 지시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최소한 이를 보고받고 승인하거나 묵인·방조했다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그동안 줄곧 의혹을 부인해온 김 전 실장은 구속 후 진술 태도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