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은택 “강압수사 없었다. 편안한 자세에서 조사”…강압수사 주장 무색

차은택 “강압수사 없었다. 편안한 자세에서 조사”…강압수사 주장 무색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23 17:47
업데이트 2017-01-23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사복 차림 차은택
사복 차림 차은택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8차 변론에 출석하기 위해 심판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검찰의) 강압수사를 받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23일 증언했다.

차 전 단장은 이날 오후 2시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8차 변론에서 ‘검찰 조사 상황에서 압박감을 느꼈냐’는 대통령 대리인단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차 전 단장은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고, 대한민국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면 안 된다는 입장에서 조사받겠다고 했다”며 “그랬기 때문에 강압수사를 받았다고 생각 안 한다”고 말했다.

앞서 ‘비선 실세’ 최순실씨는 “강압적 수사 때문에 죽을 지경”이라며 검찰 수사를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다.

대통령 대리인단 측은 최씨와 차이가 나는 차 전 단장의 발언에 당황한 듯 강압수사 여부를 재차 물었다.

그러나 차 전 단장은 “검찰 조사를 처음 받아보니까 2~3일은 긴장하고 두려웠고 떨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오히려 검사가 강압적으로 말하지 않아 편안한 자세에서 조사를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하며 강압수사를 거듭 부인했다.

이날 차 전 단장은 자신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해 “속상한 부분도 많았다”면서도 “전체적으로 본다면 언론에서도 대한민국에 큰일이 생겼으니까 (나를) 지탄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