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은택 “최순실, 사무실서 말씀자료 수정…방문 때마다 작업 모습 봐”

차은택 “최순실, 사무실서 말씀자료 수정…방문 때마다 작업 모습 봐”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23 16:45
업데이트 2017-01-23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연합뉴스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연합뉴스
“최씨에게 사업취지 간략하게 정리해서 주자 대통령 회의 발언에 반영”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은 23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본인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대통령 국무회의 자료를 열람했다고 증언했다.

차 전 단장은 이날 오후 2시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8차 변론에 출석해 ‘최씨가 자신의 사무실에서 국무회의 말씀 자료를 수정하는 것을 본 적이 있냐’는 물음에 “최씨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다가 전화를 받으러 밖으로 나갔을 때 데스크톱 모니터를 봤다. 국무회의 회의록 같은 것이 있었다”고 답변했다.

차 전 단장은 이어 “최씨가 컴퓨터로 작업하는 경우는 그것(국무회의 말씀자료 수정)밖에 없었다”면서 “2~3주에 한 번씩 최씨 사무실에서 회의하러 가면 늘 그런 작업을 했던 것 같다“고 했다.

최씨가 수정한 내용이 실제 박 대통령의 회의 발언에 반영된 정황도 드러났다.

차 전 단장은 “최씨에게 공무원들과 했던 사업취지를 간략하게 글로 정리해서 줬다. 이틀 정도 지나서 공무원들이 찾아와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통령이 하신 말씀자료라며 보여줬는데 제가 최씨에게 줬던 특징적인 문장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적인 콘텐츠가 좋은 기업은 대기업이 투자해서 사가고, 더 훌륭한 기업은 구글이 사가고, 정말 뛰어난 기업은 알리바바가 사간다’라는 얘기였는데 (박 대통령이) 토씨 하나 안 빼놓고 그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최씨가 수정한 자료가 청와대에 최종 반영됐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 적 있느냐”는 질문에 차 전 단장은 “(제가 쓴) 글을 대통령이 (그대로) 말했다는 것으로 보면서 그렇게 짐작이 됐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