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윤선, 어버이연합에 ‘반세월호 집회’ 지시 정황

조윤선, 어버이연합에 ‘반세월호 집회’ 지시 정황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1-19 08:46
업데이트 2017-01-19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윗선으로 꼽히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오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에 출석하고 있다. 강성남 기자 snk@seoul.co.kr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윗선으로 꼽히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오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에 출석하고 있다.
강성남 기자 snk@seoul.co.kr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정무수석 시절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데모’를 지시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한겨레에 따르면 특검은 조 장관은 지난 2014년 6월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취임한 이후 세월호 참사 대응에 대한 정부 비판 여론이 커지자 보수단체를 동원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겨레는 그러나 조윤선 장관이 관제데모를 지시한 물적 증거나 특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것은 아니다.

특히 조 장관은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지속적으로 세월호 가족들을 비난하는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버이연합은 정무수석실의 지시를 받고 2014년 10월 24일 서울 종로구 서울극장 앞에서 세월호 참사 관련 정부 대처를 비판하는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반대하는 시위를 열었다.

조 장관은 또 부산국제영화제 쪽이 정부의 반대에도 ‘다이빙벨’을 상영했다는 이유로 교육문화수석실을 동원해 2015년 지원금을 절반 가까이 삭감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특검팀은 조 장관이 보수단체의 친정부 시위에 등장하는 구호까지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보수단체를 동원해 정부를 비판하는 세력에 대한 고소·고발은 물론 언론에 정부정책에 찬성하는 기고 글까지 싣도록 한 사실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조 장관이 정무수석 취임 뒤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으로부터 정부 비판적인 문화예술인 명단이 들어 있는 블랙리스트 관련 보고를 지속적으로 받아온 사실도 확인했다.

특검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조 전 장관에 대해 18일 오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