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정유라 이대 비리’ 최경희 전 총장 영장 청구 검토

특검 ‘정유라 이대 비리’ 최경희 전 총장 영장 청구 검토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19 08:37
업데이트 2017-01-19 0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이화여대 입시와 학사에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 최경희 전 이대 총장이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이화여대 입시와 학사에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 최경희 전 이대 총장이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최경희 전 이대 총장, 16여시간 소환조사 뒤 귀가

최경희 전 이대 총장이 16여 시간의 강도 높은 특검 조사를 마치고 19일 오전 2시 30분 귀가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 전 총장의 진술 내용을 검토한 뒤 구속영장 청구를 비롯한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특검팀은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과 학사 특혜를 도운 혐의로 최 전 총장을 소환했다.

최 전 총장은 18일 오전 9시 30분쯤 업무방해와 위증(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했다.

최 전 총장은 정씨 특혜 의혹의 ‘윗선’으로 지목됐다.

그가 2015학년도 체육특기자 선발 때 정씨를 합격시키고, 입학 이후에는 정씨가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도록 챙겨보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에서는 이러한 의혹을 부인하는 등 위증 혐의도 받고 있다.

특검은 이전 조사에서 최 전 총장이 정씨 입학 전부터 회의를 열고 학사 특혜에 관한 논의를 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했다.

소환조사에서 특검은 최 전 총장에게 이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씨 지원과 관련해 청와대나 정부 고위 관료의 외압 또는 청탁을 받았는지와 특혜를 준 대가로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 사업을 따냈는지 등을 집중 조사했다.

앞서 특검은 류철균 교수와 남궁곤 전 입학처장, 김경숙 전 학장을 구속하고, 정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혐의로 이인성 의류산업학과 교수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전 총장 소환조사를 마치면서 정씨의 입학과 학사 특혜 의혹 수사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특검팀은 정씨 특혜 의혹과 관련해 최 전 총장이 마지막 수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