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쁜 딜보다 노 딜이 낫다”

“나쁜 딜보다 노 딜이 낫다”

입력 2017-01-18 22:44
업데이트 2017-01-19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이 英총리 “징벌적 협상은 다른 나라에 재앙적 자해행위 될 것”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영국의 완전한 유럽연합(EU) 탈퇴를 뜻하는 ‘하드 브렉시트’의 구체적인 안을 내놓은 뒤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글로벌 은행을 중심으로 ‘런던 엑소더스(대탈출)’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AP 연합뉴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AP 연합뉴스
●글로벌 은행들 ‘런던 엑소더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은 17일(현지시간) HSBC가 메이 총리의 연설 직후 투자은행(IB) 업무 일부를 런던에서 프랑스 파리로 이전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스튜어트 걸리버 HSBC 대표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IB 사업부 일부를 파리로 이전할 계획”이라며 “EU 법안의 적용을 받는 업무가 주 이전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SBC가 이전하는 은행 업무는 글로벌 뱅킹과 마켓 오퍼레이션 등 EU 규제가 적용되는 사업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미국 씨티그룹과 모건스탠리도 런던 유럽 본사를 대륙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씨티그룹은 주식 및 파생상품 거래 부서를 프랑크푸르트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모건스탠리도 유럽 본사를 대륙 쪽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콜럼 켈리어 모건스탠리 대표는 지난해 “본사를 옮긴다면 더블린이나 프랑크푸르트 정도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메이 총리의 연설을 오히려 불확실성이 완화되는 호재로 받아들이며 급속히 안정을 되찾고 있다. 영국 파운드화는 이날 전날보다 2.7% 오른 파운드당 1.2370달러로 마감했다. 18일 아시아 증시도 일제히 오름세를 보였다. 일본 닛케이 225는 0.56%,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0.34%, 홍콩 항셍지수는 1.19% 각각 올랐다.

●英, 협상 뜻대로 안되면 파국 위협도

메이 총리는 독일 등이 다른 회원국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도 영국이 반드시 탈퇴의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자 “영국을 처벌해 다른 국가가 같은 길을 가지 않도록 징벌적 협상을 요구하는 것은 다른 국가에 재앙적인 자해 행위가 될 것”이라며 “그런 태도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며 영국에 나쁜 딜(bad deal)보다 노 딜(No deal)이 낫다는 점을 분명히 말해 둔다”고 강조했다.

협상이 뜻대로 안 되면 자리를 박차고 나갈 수도 있다고 위협한 것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1-19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