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대 특혜입학 의혹 정점’, 최경희 前총장 출석…정유라만 남아

‘이대 특혜입학 의혹 정점’, 최경희 前총장 출석…정유라만 남아

입력 2017-01-18 09:38
업데이트 2017-01-18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방해·위증혐의…정유라 특혜 지시여부·외압 조사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순실(61·구속기소) 씨 딸 정유라(21) 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산 최경희(55·여) 전 이대 총장을 18일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특검 소환된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특검 소환된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이 조사를 받기 위해 18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별검사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특검팀에 따르면 최 전 총장은 2014년 9∼10월 2015학년도 체육특기자 선발 때 정씨에게 특혜를 줘 합격시킨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최 전 총장은 2015학년도 체육특기자 선발 때 정 씨를 부당하게 합격시키고 재학 중에 학점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줬다는 혐의(업무방해)를 받고 있다.

앞서 교육부 감사에서는 남궁곤(56·구속) 당시 입학처장이 ‘수험생 중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가 있으니 뽑으라’고 지침을 주고 정 씨가 금메달을 면접장에 가지고 들어갈 수 있게 허가하는 등 조직적인 밀어주기 정황이 포착됐다.

정 씨는 이대 재학 중 8개 과목의 수업에 출석한 자료 또는 출석 대체 자료가 없음에도 출석을 인정받는 등 학점 특혜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검은 최 전 총장을 상대로 정 씨 특별 관리 지시 여부, 특혜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정 씨가 받은 특혜가 최순실 씨와 최 전 총장 사이의 ‘거래’인지 혹은 청와대나 정부 고위 관리의 지시·외압의 결과인지도 추궁한다.

이대는 정 씨 입학을 전후로 정부가 지원한 재정사업에 대거 선정됐으며 특검은 이게 특혜의 대가인지도 조사 중이다.

최 전 총장은 지난달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 청문회에서 정 씨 특혜 의혹에 대해 위증한 혐의(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 받는다.

최 전 총장 조사는 정유라 특혜 의혹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검은 최 전 총장 조사 결과를 토대로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할지 결정한다.

특검은 최 씨의 측근인 김종(56·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으로부터 “김경숙 전 학장에게 정 씨의 이대 지원 계획을 알리며 잘 챙겨달라고 부탁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받았다.

특검은 최 전 총장을 조사한 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판단한다.

특검은 정유라 특혜 의혹에 관여한 혐의로 김경숙(62) 전 신산업융합대학장, 남 전 입학처장, 류철균(52·구속)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등을 구속 수사 중이다.

이대 관련 수사는 덴마크 현지에 구금된 정 씨의 귀국 또는 범죄인 인도 청구에 따른 강제 송환 이후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