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 전 美군함 쫓아낸 작전 언론에 흘린 中

2년 전 美군함 쫓아낸 작전 언론에 흘린 中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16 22:34
업데이트 2017-01-16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형함 ‘들이받기’로 대함 상대” 사기진작·남중국해 수호 천명

미 해군이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영유권 주장을 무력화하고자 ‘항행의 자유’ 작전을 펼치기 시작했던 2015년 5월 중국의 소형 호위함이 막무가내식 ‘들이받기’ 작전으로 미국의 대형 군함을 잇달아 해역 밖으로 쫓아낸 것으로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당선 이후 미·중 갈등이 첨예해지는 와중에 중국 언론이 단둥함의 활약상을 뒤늦게 공개한 것은 군의 사기를 높이는 한편 남중국해 수호 의지를 천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홍콩 명보는 16일 중국 언론인 단둥신문망을 인용해 당시 작전에 나선 중국 053H1 호위함인 ‘단둥함’의 활약상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전투 상황을 소개한 이는 단둥함 부함장이다.

미국의 최신형 연안함인 포트워스호 등 미국 함대가 2015년 5월 중국의 영유권 영역인 남중국해에 진입할 움직임을 보이자 중국 해군은 근거지가 동북 해역인 단둥함을 남중국해로 파견했다. 단둥함에 내려진 작전명은 ‘푸른 상어’였다. 남중국해 순찰 10일째 되던 날 포트워스호가 중국이 자국 해역이라고 주장하는 남중국해 분쟁 해역으로 들어왔다. 단둥함 수병들이 영어로 “너희는 중국 해역을 침범했다. 즉각 철수하라”고 경고했다.

미군 함정이 이를 무시하자, 단둥함은 포트워스호를 향해 무작정 돌진했다. 단둥함의 배수량은 2000t이 채 되지 않았다. 배수량이 3000t 이상인 포트워스호를 들이받으면 단둥함이 침몰할 게 뻔했지만 어차피 충돌을 각오한 작전이었다. 단둥함의 맹렬한 돌진에 포트워스호는 서둘러 해역을 떠났다.

며칠 후에는 9200t급 대형 미사일 구축함인 라슨호가 남중국해 피어리크로스 암초(중국명 융수자오)로 접근해 왔다. 단둥함은 이번에도 똑같이 ‘무조건 돌진’ 공격으로 라슨호를 해역 밖으로 쫓아냈다. 단둥함 부함장은 “상부의 지시대로 작전을 수행했다”고 밝혀 이 작전이 최고위층의 지시로 이뤄진 것임을 암시했다.

단둥함은 81일 동안 작전을 펼쳐 단일 함정의 최장기 작전 수행 기록을 냈다. 중국 남해함대는 “수병들이 모든 악조건을 뚫고 임무를 완수했다”고 극찬하며 표창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