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계 美 전 관리 “日 소녀상 보복조치, 구릉을 산으로 만든 격”

일본계 美 전 관리 “日 소녀상 보복조치, 구릉을 산으로 만든 격”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1-16 22:34
업데이트 2017-01-16 2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영사 소환해 양국관계 더 악화, 진정성 의구심… 전략적 판단 실수”

미국 국무부의 일본계 전 관리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와 관련한 일본 정부의 대사·총영사 소환 등 보복성 조치에 대해 “일본의 끔찍한 전략적 판단 실수”라며 한·일 관계를 더욱 악화시켰다고 비판했다. 일본계 미국인으로 2013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국무부 한국과에서 한·미, 한·일 등 양자 관계 업무를 맡았다.

오바 민타로 전 국무부 동아태국 한국 담당관
오바 민타로 전 국무부 동아태국 한국 담당관
오바 민타로 전 국무부 동아태국 한국 담당관은 14일(현지시간) 외교전문지 ‘디플로매트’에 기고한 글에서 “일본이 한국 시민단체가 한 일에 대해 고강도 대응을 한 것은 구릉을 산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일본은 위안부 소녀상이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시민단체의 행동은 한국 정부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오바 전 담당관은 “역내 위협을 막기 위해 양국이 협력해야 할 시점에 일본이 끔찍한 전략적 판단 실수를 했다”며 “일본은 과거 잘못에 대한 발언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한국 내 일본에 대한 비판에 힘을 실어 줬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일본은 양국 간 긴밀한 관계라는 더 큰 명분을 위해 위안부 합의를 넘어 추가 제스처를 모색하고 일본 역사의 진정한 성찰을 도모해야 한다”며 아베 신조 정부가 “즉시 방향을 바꿔 외교채널을 통한 논의를 계속하면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일본은 국제사회에 기여하고 있고 장래도 밝지만 과거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포로가 될 것”이라며 “이는 아주 부끄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에는 “한·일 관계가 긴장을 줄이고 진전하도록 일본에 대한 ‘외압’을 가해야 한다”며 “차기 주일 미국대사는 아베 정부에 ‘더 많은 역사적 화해가 일본의 안보 이익을 증진한다’고 촉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1-17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