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검찰·특검 수사 강압적…재산 8조·남의 딸 루머 억울” 눈물

최순실 “검찰·특검 수사 강압적…재산 8조·남의 딸 루머 억울” 눈물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16 21:32
업데이트 2017-01-16 2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헌재 증언 마친 최순실
헌재 증언 마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인물인 최순실 씨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사건 5차 변론을 마친 뒤 밖으로 나서고 있다. 2017.1.16 연합뉴스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 최순실(61)씨가 검찰과 특검이 강압수사를 한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또 최씨는 자신의 재산이 수조원이고, 정유라씨가 친딸이 아니라는 등의 루머로 고통을 받았고 억울하다면서 울먹이기도 했다.

최씨는 16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최씨는 대통령 대리인단이 “독일 내 재산이 8000억원에서 8조원에 달한다거나, 정유라가 증인의 딸이 아니라는 등의 언론 보도로 고통을 겪고 있느냐”고 묻자 “(그런 보도는) 말도 안 된다”고 말하며 울먹였다.

최씨는 “독일에 8조원이라는 돈을 어떻게 갖고 갈 수 있겠느냐”면서 “몇 개, 수십 개의 페이퍼컴퍼니를 갖고 있다거나 이러는 사람들은 잡아서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정유라가 제 딸이 아니라는 거는 출산 (관련 기록을) 보면 안다”고 말했다.

또 최씨의 아들이 청와대에 근무한다는 보도와 관련해 “저는 아들이 없다”면서 “어떻게 청와대에 근무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씨는 “너무 터무니없어서, 대한민국이든 어디서든 살 수가 없다”면서 “산목숨인데 죽은 목숨과 똑같다. 너무 억울해서…”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최씨는 이후 약 1분가량 울먹이며 대답했다.

최씨는 태블릿PC에 관해서는 “누르는 정도 외엔 응용하는 건 못한다”며 “검찰은 태블릿PC를 보여달라고 해도 보여주지 않으면서 강압수사만 했다. 방향을 정해놓고 몰고 가니까 정말 힘들었다”고 호소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